• 아시아투데이 로고
성남시민 ‘시정만족도’ 80.6%로 역대 최고치...지방정부 모범 만든다

성남시민 ‘시정만족도’ 80.6%로 역대 최고치...지방정부 모범 만든다

기사승인 2017. 09. 26. 09:27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톡 링크
  • 주소복사
  • 기사듣기실행 기사듣기중지
  • 글자사이즈
  • 기사프린트
시민 5명 중 4명 이상 '만족'... '지방정부 모범' 새로 써내려가
시정만족도데이터
시정만족도데이터
“성남시민 5명 중 4명 이상이 시정에 만족하고 있다는 것은 그동안 시가 시민을 주인으로 섬기는 행정을 펼쳐왔다는 증거라고 생각한다. 성남시는 앞으로도 지방정부의 모범을 보여주는 새 역사를 써내려가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겠다.”

이재명 성남시장이 올해 시민들을 상대로 조사한 시정만족도가 역대 최고치를 경신한 80.6%로 나타난 뒤 밝힌 소회와 각오다.

경기 성남시는 여론조사기관인 서던포스트에 의뢰해 지난 5월부터 8월까지 시민 3018명을 대상으로 복지, 보건, 위생·교육, 문화, 체육, 홍보, 환경, 청소, 공원, 재정, 민원, 안전, 교통, 청렴 등 204개 문항의 맞춤형 행정수요를 조사한 결과 종합만족도가 80%를 넘었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2년 전 조사(79.9%)에 비해 0.7%p 오른 수치다. 지역별 만족도는 중원구(82.5%), 분당구(81.3%), 수정구(77.4%) 순으로 나타났다.

세부 분야별 만족도 조사에서는 민원행정서비스분야(88.7%)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조사에서 시민들의 참여기회 확대 및 공무원의 신속한 업무처리에 만족한다고 답했다.

이 외에도 버스 무선인터넷(85.6%), 체육시설(84.9%), 평생학습정책 및 프로그램(83.2%), 체육분야사업(82.1%), 문화예술행사(81.5%), 성남시도서관(81.4%), 민원행정 및 재정사업(81%)에 대한 만족도가 80%를 넘겼다.

성남시는 26일 시청 산성누리에서 ‘2017 성남시 맞춤형 행정수요조사 용역 최종보고회’를 열고 조사결과를 주요 업무계획과 정책수립에 활용하기로 했다.

시는 2011년부터 격년제(홀수년도)로 시민 만족도 조사를 시행해 왔다. 그동안 진행하던 ‘시민 만족도 조사’가 시정에 대한 만족 수준을 파악하는 것에 중점을 뒀던 반면 올해 조사에서는 만족 수준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서비스 수혜자인 시민의 행정수요를 조사하는 데 중점을 두고 명칭도 ‘행정 수요 조사’로 바꿨다.

이번 시정만족도 조사는 구조화된 질문지를 이용한 1대 1 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신뢰수준 95%에 표본오차는 ±1.8%다.
후원하기 기사제보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