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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구업계 침체 원인 다이소, 문구영역 침해 그만둬야”

“문구업계 침체 원인 다이소, 문구영역 침해 그만둬야”

기사승인 2017. 09. 28. 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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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재 한국문구공업협동조합 이사장 “다이소, 문구영역 침탈 막는 관련 규제 시급”
다이소 “문구업 침체, 출산율 저하로 주 소비층 감소, 조달청 일괄구매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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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재 한국문구공업협동조합 이사장이 28일 서울 여의도 한 중식당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문구업계의 침체를 설명하면서 그 원인으로 다이소의 점포확장을 지목했다./사진=중소기업중앙회
이동재 한국문구공업협동조합 이사장은 28일 문구업계의 극심한 침체 원인으로 ‘다이소’를 지목했다.

이 이사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한 중식당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문구산업이 전 산업계에 영향을 미치다보니 업종의 벽이 넘어져버리고, 타 업종들이 문구를 앞세워 자기 주종업을 끌고가게 됐다”며 “특히 다이소는 300~500평 규모의 매장을 무분별하게 확장하고 생활용품산업에서 문구류 비중을 확대하고 있어 생계형 자영업자인 문구점들이 살아남기 어렵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유통법의 제재조차 피해가는 다이소에 대해 문구업종을 침해하지 않도록 정부가 나서서 제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이사장은 다음 달 11일부터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진행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문구행사 ‘서울국제문구·학용·사무용품종합전시회’를 앞두고 간담회를 가졌다.

편의점·대형마트 등에서도 문구류를 판매하고 있지만 문구업계가 유독 다이소를 업계 침체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하는 데는 다이소가 유통산업발전법을 비롯해 법 적용의 사각지대에 있기 때문이다. ‘문구소매업’ 분야는 2015년 동반성장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되어 대형마트들은 확장자제품목으로 취급하고 있다.

이 이사장은 “편의점·헬스 기관 등 여러 곳이 소비자 편의를 위해 문구류를 취급하지만 대부분 취급 비중이 5% 미만이기 때문에 문구업계의 전문성을 보장한다”면서 “하지만 생활용품숍인 다이소는 매장 확장뿐 아니라 품목 내 문구류의 비중도 계속해서 늘리고 있어 가격·인프라 측면에서 영세문구업자들이 이길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실제 한국문구인 미래혁신위원회가 작성한 ‘다이소 점포확장에 따른 문구업 점포경영 실태조사’에 따르면 다이소는 지난 8월 기준 전국 1334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완구·문구용품 운영률은 30%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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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재 한국문구공업협동조합 이사장이 28일 서울 여의도 한 중식당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문구업계의 침체를 설명하며 그 원인으로 다이소의 점포확장을 지목했다./사진=중소기업중앙회
이찬열 국민의당 의원이 발표한 459개 문구점을 대상으로 한 실태조사에 따르면 38.1%의 문구점들이 다이소와 100~500m로 인접한 거리에 위치하고 있고, 48.1%의 업체들은 다이소 출점으로 인한 매출 하락의 정도를 ‘매우 하락했다’고 답했다.

이 이사장은 “알파문구의 경우 브랜드 인지도가 있어 매출하락이 20%에 그쳤지만 다른 영세 문구점들은 50~60%의 매출 감소를 겪고 있다”며 “이대로라면 시간이 지날수록 문구업계가 유지될 수 없는 것은 분명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문구업계도 자구책을 마련하기 위해 해외전시를 비롯해 문구시장의 혁신을 위한 ‘문구인 미래혁신위원회’를 발족하는 등 노력하고 있다”며 “문구인들을 위한 관련 법안이 신속히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이소 관계자는 이에 대해 “교육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문구산업이 침체된 것은 각종 사회적 문제와 연관있는 것”이라며 “출산율 저하로 문구류 주 소비층이 감소했고, 현재 학교들도 조달청을 통해 준비물을 일괄 구매하는 등 다양한 사안과 관련된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다이소와의 연관성만으로 업계 침체 이유를 설명하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된다”며 “다이소가 의도적으로 문구류 비중을 늘리고 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고 문구류에서 나오는 매출 비중은 전체의 6%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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