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 코리아 영 디자인 위크(Sweden Korea Young Design Wee k)' 열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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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쿠스 엥만 이케아 글로벌 디자인 총괄이 7일 열린 ‘스웨덴 코리아 영 디자인 위크(Sweden Korea Young Design Wee k)’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오세은 기자
이케아코리아가 세계적인 디자이들과 협업한 제품을 선보였다.
이케아코리아는 7일 스웨덴 디자인 협회·주한 스웨덴대사관과 서울 동대문에 있는 DDT 살림터에서 ‘스웨덴 코리아 영 디자인 위크(Sweden Korea Young Design Wee k)’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미래 산업에서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디자인’을 통해 양국의 문화 교류를 확대하고자 마련한 행사이다.
이케아는 디자인 철학인 ‘데모크래픽 디자인(Democratijc Desifn)’ 컨셉을 기반으로 개발된 대표 제품과 세계적인 디자이너 톰 딕슨과 협업해 디자인한 ‘델락티그(DELAKTIG), 스웨덴의 틴에이지 엔지니어링과 협업한 ‘프레크벤스(FREKVENS)’ 등 출시를 앞둔 신제품을 미리 선보였다. 또한 전시 기간동안 ‘이케아 랩스(IKEA LABS)’는 푸드·스마트 기술·가상현실 등 미래의 삶을 위해 이케아가 최근 진행중인 활동을 엿볼 수 있다.
안 회그룬드 주한스웨덴대사는 “이번 전시회는 스웨덴과 한국의 혁신성이 돋보이는 새로운 디자인을 경험하고 서로 공유할 수 있는 기회로 그 의미가 깊다”며 “특히 정부와 기업·학계가 손을 잡고 기획한 행사인 만큼, 앞으로도 양국이 문화 교류와 미래 협력을 더욱 강화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오는 17일까지 열리는 이번 행사는 스웨덴 신진 디자이너들의 등용문으로 알려진 ‘스웨덴 영 디자인 어워즈(Ung Svensk Form) 선정 디자이너와 국민대·서울대·홍익대 학생들로 구성된 한국의 신진 디자이너들이 ‘혁신’ ‘지속가능성’ ‘미래’를 주제로 새로운 아이디어·컨셉·소재가 돋보이는 작품을 선보인다.
마르쿠스 엥만 이케아 글로벌 디자인 총괄은 “더 많은 사람들의 일상을 이해하기 위해 우리는 항상 호기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새로운 것을 수용하고자 한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이케아의 가장 최신 디자인뿐 아니라 우리가 관심을 갖고 더 알고자 하는 분야인 음악·푸드, 더 많은 사람이 함께 할 수 있는 독창성 등을 전시하게돼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미래를 이끌어나갈 신진 디자이너들과 생각을 나누고 소통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이케아코리아와 주한 스웨덴대사관은 스웨덴과 한국의 디자인 분야에 대한 인지도와 관심을 높이고자 ‘스웨덴 코리아 영 디자인 어워즈’를 내년에 론칭한다고 발표했다. 이케아코리아·스웨덴 디자인 협회·스웨덴대외홍보처·주한스웨덴대사관이 손을 잡고 만 35세 미안의 한국 국적의 신진 디자이너를 대상으로 매년 개최할 예정이며, 한국 측에서는 한국디자인진흥원, 서울디자인대잔 등과 협력해 협력을 위한 논의가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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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케아코리아가 7일 열린 ‘스웨덴 코리아 영 디자인 위크(Sweden Korea Young Design Wee k)’에서 선보인 신제품 인두스트리엘./사진=오세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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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케아코리아가 7일 열린 ‘스웨덴 코리아 영 디자인 위크(Sweden Korea Young Design Wee k)’에서 선보인 신제품 위펠리그./사진=오세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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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케아코리아가 7일 열린 ‘스웨덴 코리아 영 디자인 위크(Sweden Korea Young Design Wee k)’에서 선보인 신제품 스트란드몬 윙체어./사진=오세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