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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하 건설연) 화재안전연구소에서는 철도·도로·대심도 해저터널, 공장 등 각종 지하공간의 화재를 효과적으로 진압하는 ‘압축공기포 소화설비 시스템 기술’을 개발했다고 12일 밝혔다.
지하 등 반밀폐 공간에서 화재가 발생할 경우 고온의 열기와 유독가스, 미연소 분진 등 발생한 오염물질이 공간 내에 갇혀서 피해를 가중시키기 때문에, 빠른 화재진압이 요구된다. 특히 장대터널 구간이 많은 최근의 철도환경과 향후의 대심도 해저터널 등에서는 신속한 화재대응 기술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2003년 대구지하철 화재사고 이후 열차 내부의 내장재를 불연성으로 교체하고 법령상 소화기 비치 및 승강장 스프링클러 설비 등의 조치는 완료돼 있으나, 효과적으로 열차화재를 진압하는 시스템형 화재진압시설은 아직 갖추지 못하고 있다.
이 압축공기포 화재진압 기술 시스템은 특수장치를 사용해 열차의 강화유리를 동시에 파괴해 승객의 빠른 탈출을 유도하며, 압축공기포로 소화약제를 분사하여 화재를 진압하게 된다. 연구진은 이를 대심도 터널 및 승강장 등 주요 시설에 실용화하는 연구를 진행 중에 있으며, 화성시에 위치한 건설연 화재안전연구소에서 철도모형 화재 실증실험을 진행했다.
유용호 연구위원은 “최근 급증하고 있는 각종 지하 시설물들이 가진 화재의 취약성을 극복하는 데 요긴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향후에도 현장적용을 위한 지속적인 기술신뢰성 검증 및 기술이전을 통한 상용화를 모색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