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교원 "혁신공감학교, 무얼 하는 것인지 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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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공감학교는 혁신학교의 취지에 공감하며, 장기적으로 혁신학교로 학교를 변화시켜 보겠다고 동의한 학교로 현재 경기도 내에 초등학교 997개, 중학교 457개, 고등학교 373개 등 초중등학교의 93.6%가 지정돼 운용되고 있다. 혁신공감학교로 지정되면 학교 규모에 따라 800~2000만원까지 예산이 지원된다.
혁신공감학교는 참여와 소통, 존중과 배려, 개방과 협력의 학교 문화를 바탕으로 ‘함께 만들어가는 빛깔 있는 학교’를 명분으로 내세우고 있지만 학력 퇴행과 막대한 예산 낭비 등 부작용만 낳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실제 혁신공감학교의 ‘모델’인 혁신학교 재학 고등학생의 경우 지난 2016년 치러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에서 일반 고등학생보다 ‘충격적인 수치’로 학력미달이 발생했다.
일반 고등학생의 경우 △보통학력 82.8% △기초학력 12.7% △기초학력미달 4.5%의 분포를 보였지만 혁신학교의 경우 △보통학력 59.6% △기초학력 28.5% △기초학력미달 11.9%로 나타났다.
일반 고등학생은 10명 가운데 8명 이상이 보통 학력으로 통과하는 시험에서 혁신학교 재학 고등학생은 거꾸로 10명 중 4명에 해당하는 40.4%가 낙제하거나 낙제에 가까운 평가를 받은 것이다. 특히 충청북도의 경우 기초학력미달이 2.0%였는데, 유독 혁신학교에서 만큼은 이 비율이 22.3%로 11배 이상 껑충 뛰었다.
중도 보수 단일 후보인 임해규 경기도교육감 예비후보는 1일 “교직원, 학부모의 동의 없이 교육감이 일방적으로 추진한 혁신공감학교는 전국 최하위권의 학력이라는 역기능만 가져왔다”면서 “혁신공감학교는 즉시 폐지해야 한다고”고 말했다.
임 후보는 “혁신공감학교는 기초학력미달과 함께 학교에서는 체험학습만 하고 공부는 학원에서 배우는 풍조를 만연시켜 결과적으로 사교육의 팽창만 도와준 꼴”이라면서 “특히 이 같은 상황은 교사의 교권을 결정적으로 떨어뜨려 교실 붕괴의 원인을 제공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임 후보는 “교육은 학업과 체험학습이 고루 발전돼야 함에도 알맹이 없는 혁신학교를 운용할 수 없게 되자 편법으로 혁신공감학교를 전체 학교의 90% 이상이나 지정해 예산 부족, 열정적인 교원의 절대부족, 행정지원의 누락 등 각종 부작용을 낳고 있다”고 말했다.
임 후보는 특히 “현장의 교원들도 혁신공감학교가 구체적으로 무엇을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태반”이라며 혁신공감학교의 전면 폐지를 거듭 강조했다. 임 후보는 “교육의 핵심은 수업”이라면서 “교사가 좋은 수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지 학교가 교육감의 교육행정을 실험하는 관료조직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