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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重, LNG 연료추진 원유 운반선 10척 수주 쾌거… 올해 목표 50%↑

삼성重, LNG 연료추진 원유 운반선 10척 수주 쾌거… 올해 목표 50%↑

김수현 기자 | 기사승인 2019. 08. 19. 1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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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세아니아지역 선주와 7513억원 규모 공급계약
독자 개발 LNG 연료공급시스템 'S-Fugas' 적용
LNG시장 특수기대 "기술개발·국산화 지속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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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이 올해 첫 인도한 동급 LNG 연료추진 원유운반선의 모습./ 제공 = 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이 7500억원 규모의 액화천연가스(LNG) 연료추진 원유 운반선(이중 연료 추진선) 10척을 수주하면서 단숨에 올해 수주 목표치 절반을 넘어섰다.

삼성중공업은 오세아니아지역 선사로부터 아프라막스급(11만3000DWT) LNG 연료추진 원유 운반선 10척을 총 7513억원에 수주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들 선박은 2022년 1월까지 순차적으로 인도될 예정이다.

삼성중공업이 독자 개발한 LNG 연료공급시스템인 ‘에스-푸가스(S-Fugas)’가 적용된 이들 선박은 추진 연료로 LNG를 사용함으로써 기존 디젤유 사용에 비해 황산화물 99%, 질소산화물 85%, 이산화탄소 25%를 줄일 수 있는 친환경 선박이다.

S-Fugas는 영하 163도의 액화 LNG를 기화시켜 선박의 메인 엔진이나 발전기 등에 공급하는 시스템으로, LNG 연료추진선의 핵심 기술 중 하나다.

내년 1월부터 시행 예정인 국제해사기구(IMO)의 황산화물 배출 규제(황산화물 함유량을 3.5%에서 0.5% 이하로 감축)를 충족하면서 고유황유를 대체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대응 방안이 LNG로 평가받고 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인 클락슨과 노르웨이독일선급(DNV-GL), 영국의 로이드선급(LR) 자료를 종합해 오는 2025년에는 세계 신조발주 선박시장의 60.3%인 1085억달러를 LNG 연료추진선 시장이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러한 시장 흐름에 따라 2012년부터 다양한 형태 및 재질의 LNG 연료탱크와 엔진(ME-GI, X-DF)을 적용 함으로써 LNG 연료추진선 분야에서 차별화된 품질 경쟁력을 확보해 왔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삼성중공업은 이번 계약을 포함해 총 20척의 LNG 연료추진선(LNG운반선 제외) 수주 실적을 기록중이다.

한편 삼성중공업은 LNG 밸류체인 전반에 걸친 제품의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지난 6월 LNG 연료추진 초대형유조선(VLCC) 개발에 성공해 로이드 선급 인증을 획득하고, 지난달에는 차세대 LNG 핵심기술 확보를 위한 대규모 실증 설비 구축에 나섰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국산화를 통한 원가절감으로 수주 경쟁력을 한층 더 끌어 올려 친환경 선박시장을 계속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중공업은 현재까지 총 29척, 42억달러를 수주해 올해 목표인 78억달러의 54%를 달성 중이다. 수주 선종도 LNG운반선 11척, 원유 운반선 14척, 석유화학제품운반선 2척, 특수선 1척, 부유식 원유생산 저장 및 하역설비(FPSO) 1기 등 다양한 선종으로 확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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