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fK, 2019 국내 상반기 에어컨 판매량 발표
상반기 온·오프라인서 약 95만7000대 판매
5월 한달간 33만대 팔려나가
| ㅇㅇ | 0 | GfK, 2019 국내 상반기 에어컨 판매량 발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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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여름 에어컨 판매량이 6월 이후 주춤했다. 지난해보다 덜 더운데다 6월엔 비까지 자주 내렸기 때문이다.
26일 글로벌 시장 조사 기업 GfK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에어컨 판매량은 온·오프라인 약 95만7000대로 집계됐다.
시장별로는 오프라인에서 66만대, 온라인에서 29만7000대가량이 팔려나갔다. 오프라인만 보면 작년 56만 1000대에서 약 18% 증가한 셈이다.
GfK는 판매량 증가 원인을 지난해 기록적인 폭염과 맞물려 에어컨 설치 대란 현상이 빚어지자 올해 일찍부터 사전 주문이 늘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하지만 지난해보다 덜 더운 날씨가 이어지면서 6월부터 판매량이 급감하기 시작했다. 5월에만 전체 판매량의 35%에 해당하는 33만 대를 기록한 반면, 6월은 19만 5000대로 크게 떨어졌다. 온라인 판매량만 보면 5월의 절반도 못 미치는 수준이다.
에어컨 구매 시기가 앞당겨진 만큼 설치 타입에도 큰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기존 투인원 (2 in 1) 제품의 수요가 감소하고 스탠드 에어컨 판매량이 늘어나고 있다.오프라인에서는 스탠드 에어컨 판매량이 전년 대비 46% 성장한 15만 5000대를 기록했다.
GfK는 “지난해 폭염의 경험으로 스탠드 에어컨의 잠재 수요 계층인 1인 가구 소비자가 늘었으며 스탠드 에어컨은 가족세대에 적합한 투인원 제품보다 인기가 많은 편”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