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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십리~상계역 ‘동북선’ 28일 기공식…서울시 경전철 속도낸다

왕십리~상계역 ‘동북선’ 28일 기공식…서울시 경전철 속도낸다

기사승인 2019. 09. 1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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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달 실시설계, 연내 착공 목표
8개 노선사업 현재 추진 중
신림선 공정률 20% 가장 빨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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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성동구 왕십리역에서 노원구 상계역을 잇는 동북선 경전철사업이 28일 기공식에 들어가면서 서울시가 추진중인 도시철도사업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서울시가 교통문제 해결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추진하는 도시철도망 구축계획과 관련해 서울의 주요 거점을 지나는 경전철 8개 노선에 대한 사업 추진이 본격화 되고 있다. 특히 ‘신안산선 복선전철 건설사업’이 지난 9일 착공식을 개최하고 내년 1월 착공에 돌입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면서 서울시의 경전철 사업 진척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 2월 경전철 노선 6개, 기존선 개량 2개, 연장노선 2개 등 총 10개의 도시철도노선 건설 사업이 포함된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을 발표한 바 있다. 이 중 재정사업으로 전환한 면목선·난곡선·우이신설연장선·목동선과 기존 발표된 서부선, 동북선, 신림선, 새로 추가된 강북횡단선 등 8개 노선의 경전철 사업추진이 현재 진행 중이다.

10일 서울시에 따르면, 현재 공사 중으로 사업에 가장 빠르게 속도를 내고 있는 노선은 신림선이다. 지난 4월 첫 터널공사를 마무리 지었다. 2017년 2월 착공해 현재 공정률은 20%를 넘어선 상태다. 신림선은 샛강역에서 서울대학교 앞까지 총 11개 정거장을 연결하는 총 7.8㎞ 길이로 지난 2015년 8월 계획이 발표됐다. 당시에는 2020년 개통을 예정했지만 민간투자사업 유치 난항 등으로 미뤄지면서 2022년 2월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무엇보다 신림선은 서부선, 난곡선과 함께 낙후된 관악구에 집중되면서 지역균형발전에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특히 서울시는 신림선에 국내 최초로 무선 다중접속 열차제어 방식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다중접속 방식은 열차 한 대가 여러 개의 지상 무선장치와 동시에 접속해 데이터를 송수신해 열차가 통신반경 내 모든 지상 무선장치와 연결되기 때문에 데이터를 끊김 없이 송수신할 수 있어 열차 정지를 예방하고 열차운행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오는 28일 기공식이 예정된 동북선도 연내 착공 기대감이 모아지고 있다. 왕십리역과 제기동역, 고려대역, 미아사거리역, 월계역, 하계역, 상계역 등을 잇는 총 연장 13.4㎞의 노선(정거장 16개)의 동북선은 모든 구간이 지하터널로 건설되며, 총 사업비만 9895억원이다. 지난 2007년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으로 발표됐지만 차량기지 용지 소유주와 소송 등으로 12년 동안 표류해왔다. 현재 시는 실시설계를 이달 안으로 완료해 사유지 보상을 추진해 연내 착공을 하겠다는 목표다. 다만, 사유지 보상 문제가 쉽게 협의가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도 커 연내 착공이 어려울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2022년 착공을 목표로 한 위례신사선은 지난해 10월 민자적격성 조사를 통과해서 현재 시는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위한 제3자 제안 공고를 진행하고 있다. 최초제안자는 GS건설컨소시엄이다. 시 관계자는 “제3자 제안공고를 거쳐 최종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한 후에 실시협약을 체결하고 실시계획승인 과정, 사유지 보상 절차 등을 밟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 송파구 위례신도시~삼성역~강남구 신사동을 잇는 위례신사선은 총 연장 14.7km(정거장 11개), 차량기지 1개소를 조성할 계획이다. 위례신도시와 분당, 강남 등이 거점이어서 착공일정에 관심이 모아진다.

은평뉴타운인 새절역과 신촌, 여의도, 서울대정문까지 연결되는 서부선은 KDI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에서 민자적격성 조사가 진행 중이다. 총 16.15km(정거장 16개)로 총 사업비만 약 1조 6191억원에 달한다. 지난 2008년 ‘새절역~장승배기역’ 안으로 최초 사업제안이 된 후, 서울시의 요구에 따라 2015년 노선과 정거장 확대가 결정됐다. 민자적격성 조사가 2017년 3월 의뢰된지 2년이 지나도록 결론이 나지 않아 최근 당정협의에서 서울 서부권 교통 환경 개선을 위한 ‘서울시 경전철 서부선 사업’의 조기 착공 문제를 다루기도 했다. 해당 지역구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을 중심으로 조기 착공을 촉구하고 나서 사업진행에 속도가 붙을지 주목된다.

재정사업으로 전환한 면목선·난곡선·우이신설연장선·목동선과 새로 신설할 강북횡단선은 각 구청별로 공청회 등을 개최하는 등 관련 절차를 밟고 있다.

문제는 착공을 하기 위해서는 국토교통부의 최종 승인을 받아야 한다.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신림선 외에 나머지 노선들은 사유지 보상 문제부터 국토부 승인 등 착공까지 짧지 않은 시간이 필요하다. 서울시는 동(洞) 단위 ‘동네 발전전략’으로 지역맞춤형 도시계획 등을 함께 추진하면서 경전철 사업 속도 역시 박차를 가하겠다는 전략이다.

이에 시 관계자는 “국토부 승인까지는 시간이 필요하다. 민자사업자 선정부터 설계가 마무리되어도 사유지 보상도 착공일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며 “착공일자나 완공일자를 예단할 수 없는 게 사실이지만 시는 최대한 목표한 대로 사업계획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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