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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태승, DLF사태 재발 막는다…“고객 신뢰회복 최선”

손태승, DLF사태 재발 막는다…“고객 신뢰회복 최선”

기사승인 2019. 09. 24.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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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생결합펀드(DLF) 손실과 관련 고통과 어려움을 겪고 계실 고객들께 송구스러운 마음을 전합니다.”

우리은행이 판매한 DLF가 대규모 손실이 예상되는 가운데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겸 우리은행장이 첫 공식 입장을 냈다. DLF 논란이 불거진 이후 한달 만이다. 손 회장은 DLF 사태 재발을 막기 위해 직원 평가제도부터 상품 위험관리까지 ‘고객중심’으로 자산관리(WM) 체계를 전면 개편하겠다는 계획도 함께 발표했다. 최근 일부 피해고객들이 우리은행을 상대로 검찰 고소를 하는 등 항의가 빗발치자 적극 해명에 나서는 모습이다. 여기에 내달 국정감사에서 손 회장을 비롯해 관련 임원진이 증인으로 설 가능성이 제기되는 만큼, 향후 DLF 사태에 책임있는 자세로 임하겠다는 의지를 적극 내비친 것으로 해석된다.

23일 우리은행에 따르면 손 회장은 최근 전국 영업본부장을 소집해 DLF 손실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고객들을 위해 신뢰 회복과 함께 재발 방지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손 회장은 “신뢰라는 것은 거울의 유리와 같아 한번 금이 가면 회복에 엄청난 시간과 노력이 소요된다”며 “고객들에게 먼저 다가가고 진심으로 대하여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고 말했다.

우리은행 DLF 투자 손실과 관련해 다음 달 말 금융감독원 분쟁조정 절차가 진행될 예정이다. 현재 분조위 조정 신청 건수는 160건을 돌파했다. 이와 관련 손 회장은 “고객신뢰 회복을 위해 현재 진행 중인 분쟁조정절차에 적극 협조할 것”이라며 “고객보호를 위해 법령 등이 허용하는 범위에서 책임있는 자세로 다각도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자산관리(WM) 부문 개편 계획도 발표됐다. 핵심키워드는 ‘고객중심’이다. 이번 DLF사태가 ‘실적올리기’ 경쟁의 부작용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만큼, 수익률 중심으로 이뤄졌던 직원평가제도(KPI)를 고객중심으로 변경한다. 고객 만족도, 고객 수익률 개선도 등 ‘고객에게 도움이 되었는가’가 직원평가에 핵심기준이 될 전망이다.

‘고객케어’를 위한 조직도 신설된다. 투자상품 전반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해, 상품 수익률이 위험구간에 진입하면 자동으로 알려주는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투자위험 관리도 한층 강화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투자위험 2~3중 방어 체계도 준비중”이라며 “여신에서 부실 가능성을 낮추기 위해 다중의 관리체계를 가지는 것처럼 WM분야에서도 고객의 투자 위험관리 체계를 도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밖에 고객 투자역량 제고를 위해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외부 자산관리전문가의 강의를 제공하고, 고객에게 맞춤형 정보를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우리은행은 첫 만기일이 도래한 지난 19일, 손실률 59.9%(130억원 규모)를 확정지었다. 다만, 미국이 지난 18일 기준금리를 인하하면서 독일 국채 금리가 크게 회복되기는 어렵다는 전망이 나온다. 앞으로 다가올 만기 도래분 규모는 오는 24일과 26일 240억원과 10월 만기 303억원, 11월 만기 559억원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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