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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조선, 다섯 달만에 中에 수주 1위 자리 내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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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조선, 다섯 달만에 中에 수주 1위 자리 내줘

김수현 기자 | 기사승인 2019. 10. 10. 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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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선박 수주 32만CGT… 中이어 2위
중국은 자국 물량 중심으로 65% 기록
1~9월 누계 발주량은 전년比 43% ↓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액화천연가스(LNG)선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액화천연가스(LNG)선./ 제공 = 삼성중공업
한국 조선업이 세계 선박 수주량 1위 자리를 다섯 달만에 중국에 내주고 2위를 차지했다.

10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9월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114만CGT(44척)로, 이 중 한국은 28%(32만CGT, 9척)를 수주하며 2위에 올랐다.

1위를 차지한 중국은 65%에 해당하는 74만CGT(30척)을, 일본은 8만CGT(5척)를 수주해 3위를 기록했다. 9월까지 누적 수주량도 한국이 527만CGT(34%)를 기록해 598만CGT(39%)를 차지한 중국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이같은 결과는 중국의 높은 자국 발주물량 비중(53%)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중국은 중형 벌크선(8만톤급), MR탱커(5만톤급)가 50% 이상인 반면, 한국은 초대형 유조선(VLCC), 액화천연가스(LNG)선 위주로 수주했다.

다만 누계 수주액은 한국이 126억7000만달러로, 126억5000만달러를 기록한 중국을 근소한 차이로 제치고 2개월 연속 1위를 유지 중이다.

한편 9월 전세계 발주량은 지난 8월 122만CGT(41척)에 비해 7% 감소했다. 최근 3년간 1~9월 누계 발주량을 보면 2017년 1976만CGT에서 지난해 2696만CGT로 36% 증가했다가 올해는 1539만CGT로 43% 줄었다.

1~9월 누계 발주량을 선종별로 살펴보면, S-Max급 유조선은 전년동기대비 64%(33만 → 54만CGT), A-Max급 유조선도 57%(61만 → 96만CGT) 증가했으나 대형 LNG선(14만cbm 이상), 초대형 유조선(VLCC), 컨테이너선(1만2000TEU급 이상) 등은 감소했다.

9월말 전세계 수주잔량은 8월 말 대비 140만CGT(2%↓) 감소한 7577만CGT이며, △일본 52만CGT △한국 44만CGT △중국 33만CGT 순으로 감소했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727만CGT(36%), 한국 2024만CGT(27%), 일본 1284만CGT(17%) 순이다.

선가를 나타내는 9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지난달과 동일한 130포인트로 집계됐다. 선종별로 보면 LNG선과 VLCC는 변동없이 각각 1억8550만달러와 9250만달러를 기록한 반면, 컨테이너선(1만3000~1만4000TEU급, 2만~2만2000TEU급)은 각각 1억1100만달러, 1억4600만달러로 소폭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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