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교산 골짜기 도시계획도로는 고기리 도로 중추역할인 간선도로(중3-177호)에서 뻗어 나가는 △동천동 말구리고개~고기동 식당가(2000m, 10m폭, 384억원) △고기2통 마을회관~관음사(2500m, 10m폭, 528억원) △갈보리기도원~해밀(800m, 10m폭, 268억원) △고기초교 옆길~전원주택단지(600m, 8m폭, 47억원) 와 △성복동 수지탑스포츠클럽~디엘린산후조리원(600m, 8m폭, 133억원) 구간이다.
광교산이 자리한 수지구 인구밀도는 경기도내 최고다. 그러나 개발 가능한 평균경사도는 자그마치 17.5도로, 광교산 개발 자체를 막기 위해 인근 수원시가 경사도를 10도로 정한 것과 대조적이다.
개발이 계속되는 이곳은 아직까지 고즈넉한 풍광으로 주말엔 안양이나 서울에서 넘어온 라이더들을 수시로 만날 수 있다. 실제 기자는 주말인 지난 20일 자전거를 타고 위의 순서대로 문제의 광교산 골짜기 5개 도시계획도로 확장 예정지를 교통이 번잡하다는 점심시간대에 다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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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가 이 곳 도시계획도로(폭 10m 확장)에 대해 묻자 수지에서 왔다는 등산객은 “한적한 도로를 대규모로 넓히는 이유를 납득하기 어렵다. 수원이나 의왕시 등은 광교산 골짜기 길을 옛 모습 그대로 보전하고 있다”고 말했다.
잠시 차량 정체가 되는 곳이 있긴 했다. 양방 통행이 쉽지 않은 다리 2곳(아르코 팬션, 다닐목 가든)으로, 음식점으로 들어가려는 차량들 때문이었다.
기자는 다시 고기초교 옆길~전원주택단지 도시계획도로로 자리를 옮겼다. 도착 시간은 낮 3시쯤이다. 새롭게 들어서는 공동주택과 전원주택이 난립하는 현장이 목격됐다. 이곳 역시 과다한 도시계획도로라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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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가 광교산 골짜기 도시계획도로 확장 예정지를 둘러 본 느낌은 도심의 공간과 공간을 잇는 도시계획도로란 이름이 무색할 정도였다. 또한 이 무분별하게 과도하게 설계된 도시계획도로로 인해 자연경관을 훼손하는 공동주택 난립은 불 보듯 뻔해 보였다.
지금도 교통이 한적한 이곳에 20여년 전 세워진 도시계획도로. 청사진도 없이 무분별하고 필요 이상의 과도한 도시계획도로를 누가 무슨 목적으로 도시계획에 담았을까 하는 의문을 지울 수가 없다.
용인시는 지속사업이란 명분으로 이 5개 도시계획도로의 예산이 들어가기 시작한 12년간 613억원에 달하는 혈세를 쏟아 부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