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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현대重, 임단협 결국 해 넘기나… 집행부 선거 돌입

현대제철-현대重, 임단협 결국 해 넘기나… 집행부 선거 돌입

기사승인 2019. 11. 18.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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現노조 다음달 임기 만료
사실상 연내 타결 불투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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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 노동조합이 지난달 16일 충남 당진제철소에서 파업 결의대회를 열고 임금 인상을 촉구하고 있는 모습./ 연합
현대제철과 현대중공업의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이 사실상 해를 넘길 가능성이 커졌다. 올해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여전히 노사 간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은 데다 노조가 차기 집행부 선거를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제철 노조는 교섭 중단을 선언했고, 현대중공업 노조는 선거와는 별개로 교섭을 병행한다는 방침이지만 난항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17일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중공업지부에 따르면 현대중공업 노조는 18일 차기 집행부 선거를 위한 후보자 등록을 마감한다. 27일에는 열리는 선거에서 과반의 득표자가 나오지 않을 경우 29일 결선투표를 거쳐 최종 당선자를 확정한다.

현 노조 집행부는 다음달 말 임기가 종료된다. 노조는 연말까지 교섭과 선거를 병행한다는 입장이지만 사측과의 입장차가 커 교섭이 해를 넘길 가능성이 크다. 앞서 노조는 올해 임단협 교섭에서 사측의 불성실한 교섭 태도를 규탄하며 지난달 3일 연속 파업을 벌이기도 했다. 노조는 선거 기간에도 사측이 성실 교섭에 임하지 않을 경우 추가 파업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노사는 지난 12일과 13일 연이어 27차, 28차 교섭을 재개했지만 접점을 찾지 못했다. 노조는 기본급 12만3526원 인상, 성과급 250% 보장 등을 주장하며 사측에 제시안을 요구해왔다. 하지만 사측은 선박 발주 감소 등 녹록지 않은 경영상황을 들어 아직까지 제시안을 내놓지 않고 있다.

교섭이 장기화하면서 노사간 갈등의 골이 깊어진 데다 물적분할 과정에서 파업, 사측의 징계, 소송 등으로 노사관계가 꽉 막힌 상태다. 올해 임단협이 해를 넘기게 되면 현대중공업은 3년 연속 연내 타결에 실패하게 된다.

현대제철 노조도 차기 집행부 선출을 위한 선거에 돌입한다.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제철지회에 따르면 노조는 지난주 5지회(인천·광전·충남·포항·충남지부) 통합 통합임시대의원대회를 열어 교섭을 중단하기로 결정하고, 임원선거에 돌입했다. 이에 따라 노사는 임원선거 이후에야 다시 협상 테이블에서 다시 마주 앉을 수 있게 된다. 하지만 교섭 권한이 차기 집행부로 넘어가면서 사실상 연내 타결은 어려울 전망이다.

노사는 지난 6월 상견례 이후 10여 차례 교섭을 진행해왔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 공전만 거듭했다. 지난주 연내 타결을 위한 사실상 마지막 교섭에서도 입장 차만 재확인했다. 노조는 지난 13일 열린 19차 교섭에서 “사측이 여전히 추가 제시안을 내놓지 않았다”고 압박, 이에 사측은 “어려운 상황에서 3차까지 안을 제시한 것”이라며 맞섰다.

현대제철 노조는 올해 임단협에서 기본급 12만3526원 인상, 영업이익의 15% 성과급 지급, 정년연장 등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사측은 격월로 지급하던 상여금을 매달 주는 대신 상여금을 통상임금에 포함시키는 내용의 안을 제시했다. 상여금이 지급되지 않는 달은 최저임금법 위반 소지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노조는 기본급 자체를 인상해야 한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한편 양사를 제외한 조선·철강업체들은 이미 올해 임단협을 마무리했다. 철강업계에서 지난 9월 포스코가 일찍이 임단협을 타결한 데 이어 조선업계에서도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이 차례로 임단협을 매듭지었다. 두 업계 모두 경영환경이 악화되는 상황에서 노사가 힘을 모으는 데 공감했기 때문이다.

조선업계는 올해 글로벌 발주가 급감한 탓에 수주실적이 지난해과 비교해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연말을 앞두고 수주에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올해 목표치 달성은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철강업도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전방산업 침체 등 대내외 악재에 직면해 있는데다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실적마저 악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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