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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스티클] “겨울 보양식으로 건강하게” 12월 제철 음식 7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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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스티클] “겨울 보양식으로 건강하게” 12월 제철 음식 7가지

박세영 기자 | 기사승인 2019. 12. 0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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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철음식은 보양식'이라는 말이 있다. 영하권의 강추위가 지속된 가운데 원기회복에 도움이 되는 12월 제철 음식으로 건강한 식단을 만들어보자.



 

▶과메기

최근 과메기는 청어의 수획량이 줄면서 꽁치가 자리를 대신하고 있다. 과메기는 고단백 식품으로 단백질 보충 식품으로 효과적이다. 각종 성인병 예방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비타민E가 풍부해 노화 예방에도 좋다.

▶명태
명태는 지방 함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명태에는 비타민A, 칼슘, 단백질 등이 풍부하며 무와 궁합이 잘 맞아 함께 조리하면 더욱 좋다. 또한 명태의 알은 알탕을 끓일때도 이용해 겨울철 별미로 손꼽힌다.

▶아귀
아귀의 껍질에는 콜라겐 성분이 함유돼 피부건강에 도움이 된다. 이외에도 성장발육에도 좋으며 아귀는 단백질 분해효소가 들어있는 무와 궁합이 잘맞아 함께 조리하면 좋다.

▶가리비
조개구이로 인기가 많은 가리비는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다. 가리비는 어린이의 성장발육을 촉진시키는데 효과적이며 콜레스테롤과 칼로리가 낮고 미네랄이 풍부해 다이어트에도 좋은 음식이다. 가리비는 단백질이 풍부해 채소와 함께 섭취하면 영양을 서로 보완해준다.

▶배추
비타민이 풍부해 버릴 것이 없는 배추는  배추는 잎부터 줄기, 뿌리까지 모두 식용할 수 있다. 배추는 식이 섬유소를 다량 함유해 대변 활동을 원활하게 만들어 준다. 또한 배추는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두부와 궁합이 잘 맞아 함께 섭취하면 좋다.

▶유자
유자는 비타민C가 풍부하며 감기예방에 도움을 준다. 유자는 특히 레몬보다 비타민C가 3배 가량 많이 들어있어 피로회복과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이다. 유자는 동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쇠고기와 궁합이 잘맞으며 보관시 산화 방지를 위해 금속용기보다는 유리 용기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귤 
비타민C가 풍부한 귤은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된다. 유사재료로는 한라봉이 있으며 철분이 많은 브로콜리와 함께 섭취하면 철분의 흡수율을 높여준다. 또한 귤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 피부건강에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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