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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 지난해 영업익 3313억원… 전년比 67.7% ↓

현대제철, 지난해 영업익 3313억원… 전년比 67.7% ↓

기사승인 2020. 01. 29. 1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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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액 20조5126억원… 전년比 1.3% 줄어
원가 상승분 제품가격 반영 어려웠던 탓
영업이익현대제철
2019년 현대제철의 연결기준 경영실적./제공=현대제철
현대제철의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은 331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7.7% 하락했다. 이같은 실적 부진은 철광석 등 원재료 가격 상승분이 자동차강판·조선용후판 등 주요 제품 가격 인상으로 이어지지 못한 탓이다.

현대제철은 29일 이같은 경영 실적을 발표하며 지난해 매출액은 20조5126억원으로 전년 대비 1.3% 줄었고 당기순이익은 256억원으로 93.7% 줄었다고 밝혔다.

지난해 철광석 가격은 톤당 120달러까지 급등했지만 자동차강판·조선용후판 등 주요 제품에 대한 가격 반영이 난항을 겪으며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또한 봉형강 부문에서도 하반기 건설수요 부진 심화로 철근·형강류의 판매량이 감소하고 판매단가가 하락해 실적이 악화됐다.

현대제철은 세계적인 철강 수급 불안정 등 어려운 환경에서도 글로벌 자동차소재 전문 제철소로서의 역량을 집중해 미래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이에 회사는 주요 글로벌 완성차 메이커에 대한 소재·부품인증 확대에 나서 2020년까지 247종의 강종을 개발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고강도·내마모성강재 신규 브랜드 ‘WEAREX’를 통해 고성능 자동차 구동부품 시장을 공략해 글로벌 자동차사에 대한 공급 확대에 나서기로 했다.

설비 신예화 및 신규 투자도 진행된다. 현대제철은 오는 2021년까지 1200억원을 투자해 자동차소재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냉연설비 합리화를 추진한다. 또한 오는 2021년 1월 양산을 목표로 체코 오스트라바시(市)에 핫스탬핑 공장을 신설해 글로벌 수요에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제철은 자동차소재 부문에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해 올해 글로벌 자동차강판 판매를 100만톤까지 신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제조기술 고도화 및 제조공정의 스마트화도 진행한다. 부생가스 재활용률 향상·폐열회수 등 에너지 절감 기술을 바탕으로 저원가·고효율제철소를 구현하고, 인공지능(AI) 전문 인력 양성 등 혁신을 통해 ‘스마트엔터프라이즈’의 기반을 구축할 방침이다. 스마트엔터프라이즈는 제조·생산부문의 고도화에 초점을 맞춘 ‘스마트팩토리’를 넘어 시스템·인프라등 프로세스 전 부문에 걸친 스마트화를 의미한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2020년에도 전세계적인 제품 수급 불균형과 불안정한 국제정세에 따른 리스크가 겹치며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상황”이라며 “수익성 향상을 위한 사업구조 개편 및 본원적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고, 변화추진 역량을 향상시켜 위기에 강한 회사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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