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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난’ 두산重, 노조 반발에 첩첩산중…“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해야”

‘경영난’ 두산重, 노조 반발에 첩첩산중…“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해야”

기사승인 2020. 03. 17. 1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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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터빈 등 신사업 육성까지 징검다리 필요
두산重 노조, 19일 구조조정 철회 촉구 상경집회
“정부 탈원전 정책, 두산重 비전 없앤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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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노총 금속노조 두산중공업지회 조합원들이 17일 오후 서울 중구 두산그룹 본사 앞에서 구조조정 철회 촉구 집회를 벌이고 있다. /사진 = 조재학 기자 2jh@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에 직격탄을 맞은 두산중공업이 명예퇴직에 이어 ‘일부 휴업’이라는 고육책을 내놓은 가운데 노조가 반발하고 나서 진통을 예고하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 철회를 촉구하는 한편 2020년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또는 특별단체교섭을 통해 논의하자는 입장이다.

특히 노조는 2023년 상용화를 목표로 하는 ‘발전용 대형 가스터빈’ 성과가 나오기 전까지 징검다리 역할을 할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두산중공업 노동조합은 17일 서울 중구 두산그룹 본사 앞에서 구조조정 철회 촉구 집회를 열었다. 이성배 금속노조 두산중공업지회장은 “일부 휴업은 정리해고로 가는 수순”이라며 “현재 사측과 협의를 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노사 대표가 참여하는 특별단체교섭이나 임단협을 통해 ‘다같이 살 수 있는’ 합의를 이끌어내야 한다”며 대화의 여지를 남겨놨다. 두산중공업 관계자는 이에 대해 “노조와 협의를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성배 지회장은 두산중공업의 경영위기 원인 중 하나로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을 지목하면서 대정부 투쟁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석탄화력발전·원자력발전 등이 주력사업인 두산중공업은 탈석탄·탈원전을 골자로 한 에너지전환 정책에 발목이 잡혀 경영난에 시달리고 있다. 그는 “부실경영을 한 경영자의 책임과 함께 정부의 책임도 있다”고 말했다. 또 “가스터빈 사업이 현실화되려면 4~5년을 기다려야 한다”며 “신한울 3·4호기 건설이 대안이 될 수 있다”며 건설 재개를 촉구했다.

두산중공업이 세계에서 다섯번째로 국산화에 성공한 발전용 대형 가스터빈은 김포열병합발전소에서 2023년 1월부터 2년간 실증단계를 진행할 예정이다. 두산중공업은 가스터빈 사업을 연매출 3조원 이상의 수출산업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노조는 가스터빈 등 신사업 육성을 위한 연결고리로 신한울 3·4호기 건설재개를 꼽은 것이다.

신한울 3·4호기는 현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따라 백지화 대상이지만, 원전사업자인 한국수력원자력이 보류 조치를 해 오도가도 못하는 상황이다. 두산중공업은 신한울 3·4호기 건설 중단으로 투자금 4927억원을 날리게 됐다.

정동욱 중앙대 에너지시스템공학부 교수는 “정부는 탈원전 정책이 두산중공업의 경영악화 원인이 아니라고 하지만, 회사 경영은 비전이 중요하다”며 “적자기업인 테슬라가 시장의 호응을 얻는 것도 비전 때문이다. 정부의 탈원전 정책은 두산중공업의 비전을 없앤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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