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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일 닛케이아시안리뷰는 일본 통신사 NTT도코모 자회사인 도코모 인사이트 마케팅 통계를 인용, 지난 20일 기준 도쿄 마루노우치 상권의 오전 인구 이동량이 지난 1월 20일과 비교해 57% 줄었다고 보도했다. 오사카 역이 있는 오사카 서부지역은 약 51% 하락했다. 해당 지역은 지난 7일부터 긴급사태 지역으로 선포된 곳이다.
코로나 19 발생 이전에 비해서는 인구 이동량이 줄었지만 일본 정부가 요구한 수준에는 못 미친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앞서 “최소한 70%, 가능하면 80%까지 사람과 접촉을 피해달라”고 발표했다.
17일부터 긴급 사태 선포 지역에 포함된 아이치현 나고야는 42%, 홋카이도 삿포로는 30% 줄어드는 데 그쳤다. 다른 지역도 인구이동량이 대폭 줄지는 않았다. 가나자와와 후쿠이도 각각 41%. 30% 감소에 불과했다.
재택근무를 하기 어려운 환경인 제조업체들이 공장가동을 하면서 인구 이동량이 급감하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아이치 현에 위치한 한 부품업체 관계자는 “도요타 자동차 등 주문자 상표 부착생산(OEM) 회사들이 (사회적 거리두기) 관련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부품 생산을 중단할수 없다”고 말했다. 이곳은 도요타 협력업체가 밀집해있으며 부품 제조업체들이 대부분 공장 운영을 계속하고 있다.
반도체에 들어가는 핵심 부품을 만드는 곳이 대거 몰려있는 도쿄도 오타구는 20일 오전 통행량이 8% 늘기도 했다.
가쓰다 요시아키 간사이대 사회 복지학과 교수는 “금융 문제 때문에 사업을 중단하지 못하는 중소기업들이 많다”고 말했다.
그는 “휴가 보상책이 수반되지 않은 이동제한은 효력이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일본 정부가 제시한 사회적 접촉 감소 비율은 영국에서 나온 코로나 19 보고서 결과와 비슷하다고 닛케이는 전했다.
영국 임페리얼 칼리지 보고서에 따르면 개인 간 접촉을 75% 줄이는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을 시행할 경우 사망자 수는 3870만명 감소할 것으로 추론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