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투데이 로고
[건설25시] 보금자리주택 확대 ‘후폭풍’…민간 건설사 떨고 있다

[건설25시] 보금자리주택 확대 ‘후폭풍’…민간 건설사 떨고 있다

기사승인 2009. 09. 03. 05:01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톡 링크
  • 주소복사
  • 기사듣기실행 기사듣기중지
  • 글자사이즈
  • 기사프린트
주변시세 50~70% 수준 보금자리 대거 공급…민간주택 타격 불가피
실수요자 이탈 가속화 ‘비상’…차후 분양 연기 속출 우려도 ‘덜덜덜’
“민간건설사 파격적 혜택 필요…정부 정책 건설사 공급축소 우려”


정부가 2012년까지 서울과 접근성이 뛰어난 그린벨트를 해제해 주변시세의 50~70% 수준의 보금자리주택을 연간 8만 가구씩 공급한다는 방침에 대해 민간 건설사들은 ‘미분양 사태를 키우는 조치’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그동안 건설사의 자구 노력과 정부의 세금 감면으로 분양시장이 어느 정도 되살아났지만 정부의 이번 발표에 무주택 서민들의 관심이 온통 보금자리주택으로 쏠리고 있는 것은 물론 올해부터 4년 동안 저렴한 보금자리주택이 대거 공급되는 마당에 굳이 내집마련을 서두를 이유가 없다는 심리가 확산되고 있기 때문.

3일 건설업계를 둘러보니 9월 전국 아파트 분양이 올 들어 최대 규모인 3만200여가구에 이르는 가운데 사실상 ‘반값 아파트’라 할 수 있는 보금자리주택 공급이 다가오면서 당장 민간 분양시장에 비상이 걸렸다.

다음달 중 사전예약을 받는 강남 세곡, 하남 미사 등 수도권 주요 보금자리 주택의 3.3㎡당 분양가가 로또 수준인 850만~1150만원으로 책정된 상태에서 주택 수요자들이 민간 아파트에서 느끼는 체감 분양가가 상당히 높아진 것이 바로 그 이유다.

이에 따라 민간분양시장에서 청약예금 가입자들의 이탈이 많아질 것이라는 예측과 함께 보금자리주택이 올 가을 민간 분양시장 흥행의 변수로 작용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올 가을 분양시장을 노려왔던 건설사들에겐 분양가를 최고 절반 가량 낮추는데다 물량 공세까지 겹친 정부의 보금자리주택 정책이 당황스럽다는 반응이다.

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보금자리주택을 늘려 무주택 서민을 위한 주택을 확대하겠다는 취지는 이해가 가지만 소형주택 수요가 공공으로만 몰릴 수 있을 것”이라며 “9월 이후 보금자리주택의 영향으로 어떤 형태로든지 민간 건설사들의 분양이 위축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그동안 조금씩이나마 소진됐던 미분양 아파트 또한 보금자리주택 확대로 더욱 팔기 어려워진 상황”이라며 “보금자리주택 분양이 본격화되면 민간에서 분양하는 아파트와는 첫째 분양가면에서 경쟁이 되지 않아 민간업체의 미분양이 더 늘어날 가능성도 엿보인다”고 우려했다.

부동산 중개업소도 보금자리주택 공급계획 발표 후 내집마련 시기를 연기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문의가 줄을 잇고 있다고 푸념했다.

GS공인중개사 남정수 대표는 “수도권의 85㎡ 이하 중소형 주택 수요자들을 중심으로 올 가을 내집마련 계획을 미루고 보금자리주택에 도전해보겠다는 사람이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분위기 탓에 수도권에서 하반기 공급을 준비 중인 분양물량이 일부 지연될 수 있고 민간택지에서 예정된 사업장도 보금자리 여파로 분양이 연말에 집중되거나 내년으로 연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아울러 보금자리주택이 저렴하게 공급되면 민간 건설사들의 분양가격도 일부 하향 조정될 가능성도 조심스레 점쳐지고 있다.

시장 전문가들은 정부의 이번 8.27대책 발표가 조금씩 살아나고 있는 분양시장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내집마련정보사 양지영 팀장은 “보금자리주택에 대한 환상이 점점 커지는 상황에서 민간 건설사가 분양해봐야 게임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이 뻔해 앞으로 민간업체가 공급을 미루는 사태가 속출할 수 있다”며 “차후 미분양이 더 늘어나고 전체 주택 공급물량까지 오히려 감소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양 팀장은 이어 “민간 건설사 입장에선 분양에 성공하기 위해 앞으로 파격적인 분양가나 분양혜택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후원하기 기사제보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