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05. 25 (월)
  1. 춘천
  2. 강릉
  3. 서울
  4. 인천
  5. 충주
  6. 대전
  7. 대구
  8. 전주
  9. 울산
  10. 광주
  11. 부산
  12. 제주

뉴델리 40.2℃

도쿄 23.7℃

베이징 22.5℃

자카르타 34.6℃

[칼럼] 교권(敎權) 연대기(年代記)
소년은 울지 않았다. 그날도 시꺼먼 테이프를 칭칭 감은 박달나무 몽둥이로 엉덩이에 ‘피멍의 오선지’가 그려질 정도로 수십 대를 맞았지만 소년은 대수롭지 않았다. 영어단어 못 외우고 수학문제 틀렸다고, 수업시간에 떠들고 청소 좀 게을..
[칼럼]왜 ‘사오정’일까
한국CXO연구소 오일선 소장IMF 외환위기를 겪으며 국내 고용 시장에 큰 변화가 찾아왔다.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대기업은 무너지지 않는다는 ‘대마불사(大馬不死)’ 신화가 깨진 것이다. 그러다 보니 이전과 달리 한 회사에 뼈를 묻겠..
[기고] 한반도 해양환경을 책임지는 두 번째 눈, 천리안위성 2B호
인류가 생존해올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아마도 인간이 가진 지적 호기심 때문이 아닐까. 닐 암스트롱이 1969년 달에 왼쪽 한 발을 내딛기 1년 전, 유인 우주선 아폴로 8호에서 촬영한 지구의 모습이 공개됐을 때 ‘파란색 구슬’처..
[장용동 칼럼] 유연한 부동산 정책으로 코로나 경제 파고 넘어야
서울 강남 은마 아파트는 대한민국 부동산 시장의 아파트 가격 흐름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단지다. 총28개동 4400가구에 달하는 이 아파트 시세가 곧 부동산 시장의 가격지표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상징성이 크다. 은마는 2001년..
[칼럼] 우리 함께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어가자
[칼럼]우리 함께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어가자현 정부는 출범 당시 국민이 안전한 나라를 만들겠다고 천명했다. 하지만 반복적인 안전불감증 사고는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지난 4월 이천 물류창고 화재 참사로 38명의 고귀한 생명이 목숨..
[칼럼] 포용과 배려의 '희망나눔 병역 프로젝트' 호평
초록빛이 짙어지는 신록의 계절이다. 수목은 언제나처럼 한 겨울 눈보라를 묵묵히 이겨내고 봄부터 새 생명을 키워 우리에게 싱그러운 풍경을 선사한다.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일상이 바뀌고 온 국민이 지쳐갈 즈음, 변함없이 찾아온 초록 물..
[최종인 칼럼] 코로나19 속 프로야구의 무관중 개막과 상호의존성
축구, 농구, 야구 세 스포츠 중 야구가 코로나19 사태의 진행 속에서 가장 먼저 무(無)관중으로 개막했다. 외국에서도 관심이 높아, 미국 스포츠 전문채널인 ESPN이 우리나라 프로야구 경기를 중계하자, 미국의 각 주마다 응원하는 팀..
[칼럼] 시니어 금융대책, 자산에서 현금흐름으로
은퇴를 맞이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심리적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급작스럽게 맞이한 은퇴, 마음의 준비는 아직이며, 재무적인 문제 마찬가지다. 매달 받던 월급이 끊기는 것은 기본이고, 자녀가 아직 독립하지 않았거나 부모님을 부양해야 할..
[진호영 칼럼] 코로나19 사태와 신(新) 군사전략
전 세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전쟁을 하고 있다. 작은 바이러스가 최첨단 무기보다도 더 인류를 위협하는 것 같다. 전 세계에 코로나19로 사망한 사람이 30만명을 육박하고 있고 영국 임페리얼칼리지는 올해 1000..
[기고]코로나19의 경고와 백신주권 확보
지난 4월 28일을 기점으로 국내에서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발생한 지 100일이 지났다. 세계보건기구(WHO)의 팬데믹(세계적 감염병 대유행) 선언을 전 세계가 체감하며 마스크 착용,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새로운 일상을 맞이하고..
1 2 3 4 5 next bl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