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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시 ‘자동차산업밸리 조성사업’ 시작부터 잡음

광주시 ‘자동차산업밸리 조성사업’ 시작부터 잡음

기사승인 2014. 11. 09. 1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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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車, "추진위와 논의나 협의한 적 없다" ..정부 의지도 빈약 지적도
자동차산업밸리 추진위원회 출범식
자동차산업밸리 추진위원회 출범식 모습. 사진제공=광주시
광주시가 민선 6기 최대 역점 프로젝트로 추진중인 자동차 100만대 생산도시를 위한 자동차산업밸리 조성사업이 시작부터 잡음을 빚고 있다.

특히 프로젝트 성공의 핵심인 현대차그룹이 광주시와 입장차이를 보이는데다 정부 의지마저 빈약하다는 지적이 나와 본 궤도에 오르기까지는 어려움이 있으리라는 것이 관계자들의 의견이다.

아울러 여당 실세의 전남지역 자동차 공장 유치 발언까지 더해져 광주시의 자동차 100만대 생산도시 건설에 차질이 예상되고 있다.

9일 광주시에 따르면 지난 7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정찬용 전 청와대 인사수석을 위원장으로 한 자동차산업밸리 추진위원회가 출범했다.

지자체와 정계, 학계, 업계, 노동계 등 150여명으로 구성된 추진위는 시 최대 역점사업인 자동차 100만대 생산도시 건설에 필요한 기본적인 추진동력을 맡게 된다.

자동차 100만대 생산도시 조성사업 추진전략 자문과 완성차 및 자동차부품 생산기업의 지역 유치활동 지원, 국내 자동차 산업 생산량 증대를 위한 사회통합 노력, 국비확보를 위한 대정부 건의 등도 하게 된다.

자동차산업밸리는 내년부터 2020년까지 빛그린 국가산단과 진곡산단 360만㎡에 총 사업비 8347억원을 투입해 자동차 100만대 생산도시 구축에 필요한 완성차 및 부품기업 유치, 자동차 분야 생산성 향상, 물류시스템 구축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광주시가 정 전 수석을 밸리추진위 위원장으로 영입한 것은 현대차그룹 인재개발위원장 역임 경력 등 현대차 지원을 기대하는 측면이 강하기 때문이다.

윤장현 광주시장은 이날 출범식에서 노사민정 대타협을 통해 연봉 3000~4000만원 대의 자존감 있는 광주형 일자리 모델을 만들 계획도 밝혔다.

평균 연봉이 8000만원대인 기아차 등 완성차 업계의 광주 진출을 위해서는 연봉을 절반 정도로 낮춰 유인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한 것이다.

하지만, 정작 현대차그룹은 광주시와 괘를 달리하고 있다.

자동차산업밸리추진위 출범 하루만에 현대차그룹은 보도자료를 내고 광주시가 추진 중인 자동차산업밸리 조성 사업과 관련, “현대차그룹은 추진위원회와 논의나 협의를 한 적이 없다”며 일부 언론의 논의 보도를 강하게 부인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광주자동차밸리에 현대차그룹이 협조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정치권과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문의가 끊이지 않고 있는데, 이는 사실이 아니다”라며 선을 그었다.

기재부가 시행하는 재정사업 평가자문회의 예비타당성 사업 선정 자체도 한 달 이상 늦춰지고,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도 통과해야만 하는 등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자동차 100만대 생산도시 조성사업은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 공약사항이지만 정부 차원의 지원도 지지부진한 셈이다.

또 지난 7월 재보선으로 국회에 입성한 새누리당 이정현(순천·곡성) 최고위원이 최근 연달아 강조한 ‘전남지역 현대자동차 공장 유치 추진 발언’도 광주시로서는 적지 않는 골칫거리다.

현재 자동차 업계의 여건상 국내에 자동차 공장 신설 자체도 여의치 않은 상황에서 광주전남 2곳 건설은 생각조차 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광주와 손잡은 현대차의 창조경제혁신센터 설립도 아직 가시적 성과를 보이지 않고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현대차그룹에 수차례 공문을 보내는 등 100만대 생산도시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며 “자동차 산업은 광주의 미래 먹거리의 핵심인 만큼 어려움이 적지 않지만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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