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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기열 시의회 교통위원장 ‘지하철 9호선 전동차 국비지원’ 촉구

박기열 시의회 교통위원장 ‘지하철 9호선 전동차 국비지원’ 촉구

기사승인 2015. 07. 29.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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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의회가 지하철 9호선의 이용 편의를 높이기 위해 전동차 증차에 필요한 국비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29일 박기열 시의회 교통위원장(동작3·새정치민주연합)에 따르면 2010년 4월 국토교통부(당시 국토해양부)가 승인·고시한 ‘서울 도시철도 9호선 기본계획 변경’엔 전동차 계획차량수가 198량으로 명시돼 있다.

이 같은 명시에 따라 정부는 162량에 대해서는 국비지원(40%)을 했으나 나머지 36량에 대해서는 국비 지원을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서울지하철 9호선은 2009년 7월 개통 이후 연평균 약 12%씩 이용승객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평일 출퇴근 시간대(7~9시, 오후 6~8시) 이용승객이 전일 이용승객의 39.4%를 차지할 뿐만 아니라 급행열차의 차내 혼잡도가 최대 240% 이상인 구간이 발생하고 있어 안전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시는 지하철 9호선 혼잡도를 반영한 적정 전동차 규모를 정해 현재 운영 중인 144량의 전동차에 70량 조기증차 및 3단계 개통시까지 80량 추가구매가 포함된 총 294량의 운영계획을 수립해 국비 지원이 시급하다.

박 위원장은 “시는 당초 계획했던 198량에서 294량까지 전동차를 확대하는 등 혼잡도를 개선해 시민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가 남은 36량에 대한 국비 지원은 당연히 해야 할 뿐만 아니라 추가되는 96량에 대해서도 기본계획 변경 등 가능한 방안 마련을 통해 국비 지원의 근거를 마련해 사업을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병훈 시 도시기반시설본부 과장은 “전동차 증차에 따른 국비 지원에 대해 국토교통부와 구두 협의를 진행 중에 있고 8월 중에 국비 요청에 대한 공식 문서를 전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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