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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내년 상황 악화…SUV·친환경차로 승부”

현대·기아차 “내년 상황 악화…SUV·친환경차로 승부”

기사승인 2016. 12. 20. 1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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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해외법인장 회의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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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올해보다 악화된 상황을 맞을 것으로 관측되는 현대·기아자동차가 위기 돌파 승부수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및 친환경차 강화를 내세웠다.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15일부터 20일까지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각각 하반기 해외법인장 회의를 실시했다.

이번 회의에서 현대차 및 기아차 해외법인장 총 50여명은 올해 지역별 실적과 주요 현안을 점검하고 내년 생산·판매 전략을 집중 논의했다.

법인장들은 지난주부터 양사 각각 지역별 점검 회의, 해외영업본부장 간담회, 경영환경 설명회, CEO 주관 회의 등을 진행했으며 남양연구소를 방문해 각 사 출시 예정 신차뿐 아니라 개발중인 전략차 개발 현황도 직접 살펴봤다.

특히 20일에는 양사 각각 담당 부회장 주재로 종합 회의를 갖고 법인장 회의 기간 동안 논의한 내용을 토대로 내년 각 시장 사업계획을 구체화했다.

우선 양사 북중미지역 법인장들은 내년 미국의 수요 하락 대응방안에 대한 전략에 집중했다. 올해 소폭(0.1%) 성장하며 최대 수요를 기록한 미국시장은 내년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할부시장 위축 및 소비심리 악화 등으로 인해 시장이 0.1% 축소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북중미 법인장들은 미국 신정부 출범으로 인한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재협상시의 영향에 대해 다각도로 의견을 교환하고 각 시나리오별 판매 전략에 대해 토론했다.

중국지역 법인장들은 구매세 인하 폭 축소에 따른 대응 방법을 논의했다. 올해 중국은 구매세 인하 정책(10% → 5%)으로 판매가 크게 늘어난 바 있다.

특히 각 법인장들은 미국 대선 이후 각 지역의 환율 추이와 유가의 향방이 내년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가장 큰 변수로 꼽앴다.

각 지역 신차들에 대한 전략 회의도 이어졌다. 체코공장은 i30 생산이 본격화되고 멕시코공장은 신형 프라이드, 앨라배마공장은 쏘나타 상품성 개선 모델, 브라질공장은 크레타를 투입할 예정이다. 현대·기아차 중국 공장도 신형 위에둥, 중국형 쏘렌토뿐 아니라 중국 전략 신차들을 대거 투입키로 했다.

한편 현대차그룹 글로벌경영연구소에 따르면 내년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주요 자동차 시장의 성장세가 크게 둔화되면서 금융위기 이후 가장 낮은 1%대 성장에 그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올해 자동차 수요는 지난해 보다 3.6% 증가한 8902만대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구매세 인하 조치로 15.5% 증가한 중국을 제외하면 대다수 지역이 마이너스 성장(-0.2%)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내년은 올해보다 1.8% 증가한 9068만대를 판매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지만, 미국의 경우 금리 인상에 따른 소비 심리 위축으로 7년만에 마이너스 성장(-0.1%)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유럽은 대기수요 소진 등으로 성장 정체(0.6%)가, 두자릿수 이상 판매 증가율을 보였던 중국은 구매세 인하 정책 축소로 인해 4.4% 증가에 머무를 것으로 관측된다.

국내 시장도 경기 부진 지속, 가계부채 급증에 따른 소비 위축으로 수요가 3.5% 감소하며 올해(-0.7%)에 이어 2년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해외 법인장들은 내년에도 SUV의 인기가 지속될 것으로 분석했다. 아울러 친환경차 시장도 주요 메이커들의 전기차 및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신차 출시가 이어지며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SUV 라인업 확대, 판매 최우선 지원 체제 구축, 신규 시장 개척, 승용 모델 경쟁력 향상, 품질 및 고객서비스 강화를 통해 내년 어려운 상황을 극복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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