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미국 경제전문지 포브스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브랜드’ 10위에 선정됐다.
포브스는 23일(현지시간) 글로벌 브랜드 200여개 중 3년간의 수익과 업계 내 브랜드 역할 등을 바탕으로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브랜드’ 100위를 선정해 발표했다.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는 지난해보다 6% 증가한 382억 달러로 10위에 올랐다. 지난해 11위에서 한 계단 상승했다.
1위는 애플이 차지했다. 애플의 브랜드가치는 1700억 달러로 지난해보다 10% 늘었다.
2∼9위는 구글(1018억 달러), MS(870억 달러), 페이스북(735억 달러), 코카콜라(564억 달러), 아마존(541억 달러), 디즈니(439억 달러), 도요타(411억 달러), 맥도날드(403억 달러) 순이었다.
상위 10위에 오른 기업 가운데 미국 외 기업은 삼성전자와 도요타뿐이었다.
100위권의 기업 중 미국은 56개, 독일은 11개, 프랑스 7개, 일본 6개, 스위스 4개, 스페인 3개, 한국 2개였다.
10위 삼성전자에 이어 68위에 현대차(81억 달러)가 이름을 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