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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日의 왜곡된 독도 영유권 주장, 역사교육 강화로 대응해야

[사설] 日의 왜곡된 독도 영유권 주장, 역사교육 강화로 대응해야

기사승인 2017. 06. 21. 1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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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정부가 자국의 고유 영토인 독도를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왜곡된 주장을 초중학교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에 명시할 것으로 21일 알려졌다. 요미우리신문 등에 따르면 문부과학성은 이런 내용을 담은 학습지도요령 해설서를 발표한다. 이 해설서는 2020년부터 초중학교에 순차적으로 도입된다. 해설서는 교과서 편집 지침이면서 교사의 수업 지도서다. 왜곡된 영유권 주장이 극을 향해 치닫고 있다.
 

해설서는 독도를 일본 고유 영토로 명기했다. 한국이 불법 점거해 일본이 계속 항의하고 있다는 내용도 들어 있다. 역사적, 국제적으로 독도가 자국의 영토라는 것이다. 이런 내용을 책에 넣고, 교사들의 수업 해설서에도 넣어 영유권을 아예 못 박으려는 속셈이다. 왜곡된 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독도를 자기 영토로 알고, 그들이 성인이 되면 독도를 두고 두 나라 간에 충돌이 벌어질 가능성도 얼마든지 있다.
 

일본은 정부와 출판사, 교사들이 총동원돼 독도가 자기 영토이며 한국이 불법 점유하고 있다고 가르치고 있다. 이런 노골적인 독도 왜곡은 앞으로 더 강화된다고 봐야 한다. 일본의 경우 외국 여러 나라에 정부가 돈을 들여 독도가 일본 땅으로 표시된 지도를 제작해 배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잘못된 자료로 교육이 이뤄질 경우 전 세계에 독도가 일본 영토로 인식될 우려가 크다. 참으로 심각한 얘기다.
 

일본의 독도 왜곡을 극복하려면 무엇보다 독도 역사교육 강화가 시급하다. 우리도 외국 학자들을 초청해 세미나도 열고, 지도도 만들어 각국에 배포해야 한다. 언론인과 여행객,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여론 주도층, 국제기구 관계자 등을 초청해 독도가 한국 영토임을 만천하에 알리는 외교적·문화적 노력이 있어야 한다. 독도 전문가도 키우고, 대폭적인 독도 예산도 지원해야 한다. 독도가 우리 땅이라는 것만 믿고 있다가 자칫 일본의 세계를 향한 전방위적인 여론전에 앉아서 당할 수 있기에 하는 말이다.
 

독도에 대한 실효적 지배도 한층 강화해야 한다. 어렵겠지만 정부 지원을 통해 주민도 늘리고, 군사적 대비태세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국가 차원의 총체적 노력 없이는 일본의 교묘한 전략을 막아내기 힘들다. 정부가 비중을 두는 위안부 할머니 문제는 일본이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하면 해결되는 과거의 문제다. 하지만 독도는 절대로 양보할 수 없는 영토의 문제이고, 현재와 미래의 문제다. 지혜롭게, 강력하게 대처하지 않으면 후손들이 고통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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