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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 주권 인수 20주년 계기로 홍콩 중국화 더욱 박차

중, 주권 인수 20주년 계기로 홍콩 중국화 더욱 박차

기사승인 2017. 07. 27. 1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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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인들 반발, 그러나 메아리는 갈수록 줄어
중국이 지난 1일 성대하게 기념식까지 열린 주권 인수 20주년을 계기로 홍콩의 중국화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의 정치적 간섭에 반대하는 홍콩 민주파 인사들의 저항 역시 격렬하게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자칫 잘못 하면 양측의 갈등이 2014년 가을에 폭발한 우산혁명 같은 반중 시위를 유발할 가능성도 없지 않을 것 같다.

베이징 서방 소식통의 27일 전언에 따르면 현재 홍콩의 중국화는 일별만 해봐도 예사롭지 않다. 무엇보다 홍콩 정부라고 할 수 있는 특별행정구를 완전히 장악한 현실을 꼽을 수 있다. 홍콩인들 사이에서 캐리 람 행정장관이 시진핑(習近平) 총서기 겸 국가주석의 입속 혀라는 말이 나돌 정도라면 더 이상 설명은 필요없다. 자연스럽게 사법부와 언론 역시 제대로 된 목소리를 내는 것이 불가능하게 됐다.

중국화
홍콩의 중국화가 주권 인수 20주년을 계기로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7월 7일 홍콩에 기항한 중국 해군의 항공모함 랴오닝(遼寧)함에 기념 승선한 홍콩인들의 모습에서 이런 분위기는 잘 읽힌다./제공=신화(新華)통신.
최후의 보루인 입법회 역시 크게 다르지 않다. 중국의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가 지난해 11월 헌법에 해당하는 홍콩기본법에 대한 해석을 통해 항독(港獨·홍콩 독립)을 지지하는 인사들의 공직 임용을 원천 불허하는 규정을 채택함으로써 100% 중국화의 길을 본격적으로 걷기 시작했다. 이때 항독 성향의 의원 2명이 자격이 박탈되는 횡액도 당했다. 앞으로의 상황은 보지 않아도 눈에 확연해진다고 해도 좋다.

이 와중에 내년 여름 개통하는 이른바 광선강(廣深港·광둥廣東성 광저우廣州와 홍콩 연결) 고속철도가 중국법의 적용을 받게 됐다는 뉴스까지 터져나왔다. 원래 홍콩기본법에 따르면 외교와 국방 분야를 제외하고는 홍콩에 중국 법률을 적용할 수 없다. 당연히 항독파와 민주파 인사들을 중심으로 거센 반발이 일고 있다. 일부 인사들은 이번 기회에 중국의 버릇을 고쳐놓아야 한다고 단단히 벼르고도 있다.

그러나 중국은 콧방귀도 뀌지 않는다. 고속철도의 홍콩 구간 내에서도 중국 법률이 적용돼야 안전과 편리함이 보장된다는 주장에서 물러설 생각을 전혀 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더구나 홍콩 정부 역시 이에 적극 동조하고 있기도 하다. 궁극적으로는 항독파와 민주파 인사들이 이기기 어려운 싸움을 하고 있다고 봐야 한다.

지금까지의 상황만 봐도 앞으로도 중국의 홍콩에 대한 중국화는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될 수밖에 없을 것 같다. 중국이 주권을 인수받을 때 영국과 홍콩에 한 일국양제(한 국가, 두 개의 체제), 항인치항(港人治港·홍콩인이 홍콩을 다스림), 고도자치 등의 보장 약속은 이제 허울뿐인 원칙이 됐다고 해도 좋지 않나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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