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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탁투데이]NHN엔터 발목잡던 페이코, ‘백조’로 부활

[스탁투데이]NHN엔터 발목잡던 페이코, ‘백조’로 부활

기사승인 2017. 12. 12.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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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N엔터테인먼트-실적-추이
모바일 결제시장이 급팽창하면서 NHN엔터테인먼트가 최대 수혜주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그동안 성자의 발목을 잡는 족쇄로 여겨졌던 페이코(PAYCO)가 ‘백조’로 부활하며 주가 반등을 이끌고 있다는 평가다. 모바일 결제 서비스인 페이코는 올해 3분기 기준 결제 이용자 수만 700만명, 누적 거래액 3조원을 돌파하며 그동안 마케팅비 지출로 회사 실적 저하의 주범에서 화려하게 탈바꿈한 모양새다.

11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3분기 NHN엔터테인먼트는 매출 2197억원, 영업이익 55억원을 기록했다. 이 중 눈에 띄는 것은 커머스와 페이코가 포함된 기타 부문매출이 1074억원을 기록하며 전체 매출 중 50% 가까이를 차지한 점이다. 지난해 3분기까지 933억원(44.99%)이었지만 1년새 매출 비중이 지속적으로 늘어나며 본업인 게임매출의 비중까지 올라왔다. 특히 3분기는 게임업의 계절적 비수기로 본업인 게임 매출이 감소했음에도 페이코가 실적 상승을 견인했다는 분석이다.

2015년 8월 페이코 서비스가 출시된 이후 NHN엔터테인먼트의 주가는 페이코 사업의 진행사항에 따라 변동이 컸다. 초반 서비스 직후에는 신성장동력 확보 기대감에 9만원선까지 올랐다. 하지만 초기 마케팅비로 1200억원 상당의 비용을 투자하고, 처분한 웹젠 지분가치의 대부분도 페이코 사업에 투자한다고 밝히자 투자 부담감의 영향으로 주가는 지속적인 약세를보이며 4만원선까지 떨어졌다.

이후 가입자 증가와 긍정적 사업 전망으로 6만원선까지 주가가 회복됐지만, 지난해 7월 가맹점 확대를 위해 한국맥도날드 인수전에 뛰어든 후 다시 10% 넘게 급락해 4만원대로 주저앉았다. 하지만 올해 들어 페이코 사업이 점차 성과를 내기 시작하자 다시 우상향 흐름을 보이고 있다. 특히 삼성페이와 네이퍼페이·카카오페이 등 공룡 사업자들 사이에서도 공격적인 투자와 가맹점 확대가 성과를 냈다는 평가다. 지난달에는 삼성페이와 제휴를 맺은데 이어 구글플레이에서 유료 결제를 할 때도 이용이 가능해지면서 향후 기대감은 더 높아지고 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도 기존 게임사업부문보다 간편결제 서비스의 성장성에 주목하고 있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NHN엔터에 대한 증권사들의 리포트는 향후 페이코 관련 비즈니스로부터 수익이 창출될 지 확신할 수 없다는 불안감이 다수였다. 하지만 올해 들어서는 신성장 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이 이어지고 있다. 목표주가도 10만원선으로 올라섰다.

김민정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공격적인 오프라인 시장 침투와 더불어 금융·쇼핑·배달 등 부가 서비스 기능을 탑재해 생활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다”며 “향후 게임·음악·웹툰 등에서도 페이코 거래 데이터를 활용해 경쟁력이 강화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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