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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남아서 번지는 ‘자동차 보호주의 바람’

동남아서 번지는 ‘자동차 보호주의 바람’

기사승인 2018. 10. 23. 1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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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남아시아 국가들 사이에서 자동차 산업에 대한 ‘보호주의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 자국의 자동차 산업을 살리기 위해 새로운 국민차 개발은 물론 수입 물량 제한, 비관세 장벽 설치 등을 강력 추진하고 있는 것. 중산층의 증가로 성장 잠재력이 큰 동남아 각국이 본격적인 보호주의 정책을 펼칠 경우 세계 자동차 업계, 특히 동남아 시장 점유율이 80%에 달하는 일본 업체들의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은 22일 동남아 각국에서 자동차 산업에 대한 보호주의가 확산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보도했다. 저변이 넓은 자동차 산업은 고용 창출이나 제조업 전체의 기술력을 끌어올릴 수 있는 핵심 산업. 특히 10월 동남아 주요 6개국의 신차 판매대수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0% 증가할 정도로 성장세도 가파르다. 이에 따라 동남아 각국은 자국의 자동차 산업 보호를 위해 적극 나서고 있는 것.

말레이시아에서는 마하티르 모하마드 정권이 새로운 국민차 구상을 추진하면서 수입차를 규제해야 한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다. 앞서 마하티르 총리는 지난 7월 “외국 브랜드 자동차가 안이하게 유입되지 않도록 조건을 부과하는 것을 검토하고 싶다”고 언급한 바 있다. 8월에는 오는 2020년까지 새 국민차 프로젝트를 출범시키겠다면서 “자동차 산업은 엄청난 잠재력을 갖고 있다. (새 국민차 프로젝트를 통해) 자동차 산업을 키울 것”이라고 밝혔다. 프로젝트가 성공하면 말레이시아는 ‘프로톤’·‘페로두아’ 이 외에 새로운 자동차 브랜드를 갖게 된다.

말레이시아는 소비세 우대, 연구개발비 보조 등으로 국산 자동차를 지원하고 있지만 프로톤 등이 기대만큼 성장하고 있지 않다. 마하티르 총리는 수입차가 국산 자동차의 성장 기회를 빼앗고 있다고 생각해 자동차 산업 육성에 남다른 집념을 보이고 있다는 게 닛케이의 분석이다.

인도네시아는 자국 경제에 대한 기여도에 따라 업체별로 수입 자동차 물량의 상한선을 두겠다는 방침이다. 인도네시아 현지 생산이나 현지에서의 수출이 적은 업체는 자동차 수입 역시 어려워지게 되는 셈이다. 이와 관련, 시장 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는 일본 도요타 자동차는 “영향을 예의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인도네시아는 이와 별도로 배기량 3000cc 이상의 자동차 역시 당분간 수입을 금지할 예정이다.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은 2015년 아세안경제공동체(AEC)를 출범시켰다. AEC는 2017년 말 베트남 등 4개국에 허용하고 있었던 자동차 수입 관세를 철폐하도록 했지만 이들 국가는 관세 이외의 방식으로 수입을 규제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실제 베트남은 올해 초 자동차 수입업체의 품질증명서 제출 등 복잡한 차량검사를 의무화했다. 수입차 업체들은 ‘비관세 장벽’이라면서 철회를 요구했지만 베트남은 응하지 않고 있다.

지난해 동남아의 자동차 생산대수는 약 400만대. 이 가운데 약 80%가 태국과 인도네시아에서 만들어져 말레이 등 역내 각국으로 수출된다. 하지만 베트남이 차량검사 의무화로 제동을 걸자 태국은 지난 8월 태국에서의 차량검사를 제안하기도 했다. 베트남으로 수출을 한다고 해도 양륙 후의 검사과정에 1개월이 소요되면서 원활한 수출을 방해하기 때문. 자동차 산업에 대한 보호주의 바람은 동남아 ‘역내’에서도 강하게 몰아치고 있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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