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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세먼지發 소비트렌드 변화…“돼지고기·귤 소비 증가”

미세먼지發 소비트렌드 변화…“돼지고기·귤 소비 증가”

기사승인 2019. 03. 27.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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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세먼지로 인해 돼지고기·귤·도라자 등의 소비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절반에 가까운 응답자가 외식을 줄였다고 밝혔다.

농촌진흥청은 27일 미세먼지가 소비자의 농식품 구매에 영향을 미친다고 밝혔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미세먼지 발생 시 실외에서 실내로 구매처가 변하고, 귤·도라지·해조류 등 건강을 고려한 소비를 확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외식을 줄이는 대신 집밥에 대한 수요가 높고, 건강과 관련된 농식품 정보 제공에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미세먼지 발생 시 온라인 등으로 구매장소를 바꾸겠다고 응답한 소비자는 약 21.7%인데, 선호하는 장소는 대형마트(54.7%), 온라인(20.5%)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선호하지 않는 장소는 전통시장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79.5%로 가장 높게 조사됏다.

미세먼지 농도 증가에 따라 소수 품목에 대한 수요도 늘었다. 구매를 늘리는 품목은 돼지고기·귤·도라지·해조류 등으로 응답했다.

특히 호흡기 등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진 귤(20.5%)·도라지(11.0%)·해조류(10.5%) 등은 구입을 늘린다고 응답했으며, 돼지고기(22.8%)의 경우 미세먼지 배출과 관련하여 과학적 인과관계는 명확하지 않지만 수요는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외식을 줄이겠다는 의견이 약 48.8%로 소비자의 약 절반 정도가 외식을 줄인다고 밝혔으며, 외식을 줄일 경우, 배달음식(18.9%), 즉석조리식품(6.2%) 보다는 집에서 직접 만들어 먹는다는 응답이 74.9%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아울러 소비자들은 미세먼지 증가 시 호흡기질환 예방 등 건강에 관련된 농식품 정보를 필요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가 얻고자 하는 정보로는 호흡기 질환 등 건강위험 예방에 도움이 되는 농식품(48.6%), 미세먼지 배출에 도움이 되는 농식품(24.5%), 면역력 저하 방지 농식품(14.1%) 등 건강 관련 정보에 관심이 높았으며, 그밖에 미세먼지 정화식물(13.7%) 등에도 관심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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