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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수동휠체어 전동화키트 셰어링’ 서비스 확대

현대차그룹, ‘수동휠체어 전동화키트 셰어링’ 서비스 확대

기사승인 2019. 04. 19.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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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공항에서 ‘수동휠체어 전동화키트 셰어링’ 서비스를 이용하는 정지영(46)씨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제공=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은 장애인의 날을 맞아 장애인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수동휠체어 전동화키트 셰어링’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19일 밝혔다.

현대차그룹과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지원하고 사단법인 그린라이트가 운영하는 해당 서비스는 여행·출장 등 장거리 이동에 제약을 느끼고 있는 사용자에게 전동화키트 또는 전동화키트가 장착된 수동휠체어를 최대 2주간 무상으로 공유하는 사업이다.

2018년 5월에 시작해 지난 3월까지 장애인 356명이 휠셰어를 통해 전동화키트를 사용했고, 82명은 해외여행 및 출장, 274명은 국내여행 및 출장을 위해 사용했으며 총 사용일수는 2855일에 달한다.

현대차그룹은 사업 출범 2년차를 맞아 올해 4월부터 전동화키트 추가 확보 및 서비스 인원 충원을 통해, 1차년도 대비 일 대여수량을 3배로 확대해 연간 1000여명을 대상으로 연간 9000여일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1차년도에는 서울 내 가정 및 직장에 직접 방문해서 장착 및 회수하던 서비스에서 2차년도에는 김포공항 국내·국제선 터미널, 호남선·경부선이 만나는 KTX 광명역을 전동화키트 장착 및 회수 거점으로 추가해 더 많은 이들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3차년도부터는 부산·대전 등으로 거점 확대를 검토 중이다.

이용을 희망하는 장애인은 휠셰어 홈페이지를 통해 시간 및 장소를 선택해 예약 신청하면 되며, 꼬리부착형·조이스틱형 등 항공편 적재가 가능한 모델을 최대 2주까지 대여할 수 있다. 신청 접수 시 담당자가 직접 방문해 전동화키트를 장착·회수하고 장착과 함께 조작 및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신청자가 보유한 수동휠체어에 장착이 어려울 경우 전동화키트가 장착된 휠체어 직접 대여도 가능하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장애인의 이동편의를 위해 고민하다 요즘 관심높은 자동차 모빌리티 서비스의 장점을 도입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이동편의 증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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