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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영홈쇼핑 정부 인센티브 지원해야…홈쇼핑·중기 간 윈윈 모색”

“공영홈쇼핑 정부 인센티브 지원해야…홈쇼핑·중기 간 윈윈 모색”

기사승인 2019. 07. 02. 1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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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수수료율 최저 수준에도 송출수수료 비슷
“정부가 경쟁업체들과의 공정한 경쟁이 이뤄질 수 있도록 공영홈쇼핑에 인센티브를 지원해야 한다.”

박진용 건국대학교 교수는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공영홈쇼핑은 공익성을 추구하고 있으면서도 취급상품의 수익성이 낮다”며 이 같이 제안했다.

공영홈쇼핑이 중소기업의 판로를 지원하고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나선 만큼 각 정부 부처의 협력으로 TV홈쇼핑업체와 중소기업의 윈-윈 구조를 모색해야 한다는 것이 박 교수의 핵심 논리다.

공영홈쇼핑의 판매수수료가 업계 최저인 20%에 불과한데도 송출수수료가 업계 내에서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고 박 교수는 주장했다. 실제로 연 송출수수료 규모가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업계에선 공영홈쇼핑의 송출수수료 규모가 144억원(2015년), 395억원(2016년), 430억원(2017년), 480억원(2018년) 등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영철 협성대 미디어영상광고학과 교수는 TV홈쇼핑의 송출수수료는 백화점은 물론 할인점 보다도 높은 수준에서 형성되고 있다며 TV홈쇼핑의 정책목표를 검토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 교수는 “선발 TV홈쇼핑 사업자들이 사업개시 3차 년도에 영업수익을 달성한 반면 공영홈쇼핑은 출범 이래 현재까지 영업손실이 지속되고 있다”며 “중소기업 보호·육성의 정책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실효성 있는 지원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공영홈쇼핑에 대한 지원의 필요성을 인정하면서도 유료방송사업자 및 관계사업자들의 공감대가 형성돼야 한다고 말했다. ‘조건부 동의’다.

원영준 중소벤처기업부 성장지원정책관은 “중소기업 전용 홈쇼핑의 설립취지 및 애로사항의 공감은 유료방송사업자 및 홈쇼핑업체 간의 관계뿐만 아니라 연관 사업자 및 소비자들의 입장까지 반영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준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방송채널사업정책팀장은 “공영홈쇼핑의 송출수수료가 경쟁사 대비 높은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제도를 개선할 부분이 있다면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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