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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스마트시티 특구’ 사업 1년…서비스 효과 톡톡

서울시, ‘스마트시티 특구’ 사업 1년…서비스 효과 톡톡

기사승인 2020. 02. 25. 1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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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정지선 위반·불법 주차↓…시민 만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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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성동구 성동구청 앞에 설치된 ‘스마트 횡단보도’ 사진/제공=서울시
서울시는 지난 1년간 사물 인터넷(IoT)과 같은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교통·안전·복지 등 생활 문제 해결에 적용한 결과 다양한 분야에서 가시적인 성과가 나오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시는 지난해 1월 서울 성동구와 양천구를 ‘스마트시티 특구’로 지정해 시범사업을 운영했다. 스마트시티 특구는 시가 스마트시티 신기술과 서비스를 실제 시민이 사는 생활 현장에 적용하고 관련 기업들은 기술을 실증·상용화할 수 있도록 지정한 지역이다.

성동구는 보행량이 많아 교통사고 위험이 높은 14개 횡단보도에 다양한 신기술 센서가 집약된 ‘스마트 횡단보도’를 구축하는 사업을 벌였다. 스마트 횡단보도를 설치한 성동구청과 무학여고 앞 횡단보도의 차량 정지선 위반 건수는 설치 전 2만4000건에서 설치 후 7000건으로 70% 가까이 줄었다.

양천구는 비장애인 차량이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에 주차를 시도하면 불법주차임을 음성으로 안내하는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지킴이’ 서비스를 도입했다. 지난달 14일부터 30일까지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80면을 측정한 결과 주차를 시도한 3628건의 차량 중 1016건(28%)이 출차했고, 이는 모두 비장애인 차량이었다.

이 밖에도 이들 구는 △홀몸 어르신의 고독사 방지를 위한 ‘스마트 플러그(양천구)’ △스스로 고장 유무를 관리하는 ‘맞춤형 스마트 보안등(양천구)’ △자동차 도장업소의 대기오염방지시설 가동 여부를 IoT센서로 감지하는 ‘대기오염물질 배출시설 원격관리(성동구)’ 등 서비스를 실증·상용화 중이다.

스마트시티 특구의 성과를 확인한 시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서비스를 확대·발전 시켜 시민의 만족도와 효율성이 높은 서비스를 계속해서 선보일 방침이다.

이원목 시 스마트도시정책관은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만족도 높은 스마트시티 서비스 구현에 중점을 두고 추진할 것”이라며 “성공적인 스마트시티 모델을 만들고 우수사례는 널리 확산해 다양한 도시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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