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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확진·격리자 심리 지원…“선제적 대책 필요”

코로나 확진·격리자 심리 지원…“선제적 대책 필요”

기사승인 2020. 03. 11. 1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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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관련 누적 상담 실적 3만건 달해
전문가 “감염병 재난 이전 상담 시스템 구축돼야”
구로구 신도림역 이용해 이동하는 시민들<YONHAP NO-5928>
지난 10일 서울 구로구에 위치한 신도림역에서 마스크를 쓴 시민들이 분주히 걸어가고 있다./연합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정부가 지원하는 심리 지원을 받는 시민들이 늘면서 상담센터 등을 활용한 선제적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11일 코로나19 확진자는 7700여명에 달하고 밀접접촉자와 자가격리자 등의 숫자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발생 지역도 점차 넓어지면서 국민들의 불안도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는 국가트라우마센터와 정신건강복지센터 등으로 구성된 통합심리지원단을 꾸려 ‘심리적 방역’에 나서고 있지만, 현재 정부의 심리 지원 대책으로는 국민의 불안한 심리를 치유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국립정신건강센터에 따르면 통합심리지원단이 구축된 지난 1월29일부터 지난달 14일까지 코로나19 관련 누적 상담실적은 3276건에 불과했지만, 이후 지난 9일까지 약 3주 만에 3만4818건으로 상담실적이 10배가량 늘었다.

현재 국가트라우마센터는 확진자와 그의 가족을 대상으로,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자가격리자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심리 상담 지원을 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전문가들은 상담치료가 사후적 조치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코로나19 사태 같은 대규모 감염병 재난 시에 대처가 미흡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재난이 발생하기 전부터 상담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 사태 발생 시 상황에 맞는 빠른 전환 및 대처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육성필 한국심리학회 코로나19 특별대책위원회 위원장은 “이미 준비된 전문가들이 많이 양성된 상황”이라며 “이들을 정신건강증진 시스템에 미리 들어오게 해 재난 발생 시 바로 투입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일반 종합 복지관이나 여러 사설 센터에 소속된 사람들의 전문성을 평가하고 육성해 재난 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감염병 확산 등 재난 발생 시 의료진뿐만 아니라 상담치료 전문가들도 현장에 투입돼 심리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신성만 한동대 심리학과 교수도 “전염병 발생 이전에 미리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 선제적으로 구축돼야 한다”며 “병원뿐만 아니라 대학 상담센터를 활용해 심리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재난 전부터 접근성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재난 상황 시 정신과 의사뿐만 아니라 심리 전문가들이 조직적이고 광범위하게 개입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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