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3분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서 340만대를 출하해 72.3% 점유율을 차지했다.
삼성전자의 국내 스마트폰 점유율은 줄곧 60% 안팎으로 높은 편이었으나, 분기 점유율이 70%를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 점유율은 67.9%, 전 분기 점유율은 69.4%였다.
점유율 상승은 올해 3분기 삼성전자 라인업이 기존보다 늘어나면서 신제품 효과를 톡톡히 본 것으로 관측된다.
삼성전자는 8월 갤럭시노트20에 더해 9월 갤럭시Z폴드2, 갤럭시Z플립 5G까지 신제품을 줄줄이 출시했다. 특히 갤럭시Z폴드2는 초도 물량이 극도로 적었던 지난해 갤럭시폴드보다 수 배 이상 많아졌다.
삼성전자 점유율이 상승한 만큼 애플과 LG전자의 점유율은 떨어져 두 제조사 모두 10% 미만을 기록했다. 애플은 작년 동기(9.8%)보다 0.9%포인트 떨어진 8.9%였고, LG전자는 작년 동기(11.7%)보다 2.1%포인트 떨어진 9.6%였다.
업계 관계자는 “아이폰12 시리즈가 크게 흥행하면서 4분기에는 삼성전자 점유율이 다소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애플은 10월 30일 아이폰12·프로를 출시한 데 이어 13일 아이폰12 미니·프로맥스 사전 판매를 시작했다. 앞서 출시된 아이폰12·프로는 공급 물량이 적고 가입자 관심이 많아 배송·개통이 지연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아이폰12·프로는 출시 후 10여일만에 30만대 이상이 개통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