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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물가대책 약발?..식음료값 등 일부 내려

정부 물가대책 약발?..식음료값 등 일부 내려

기사승인 2011. 01. 19. 1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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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압박에 생색내기 그쳐
김명회 기자] 정부가 대대적인 물가안정대책을 발표한 이후 식음료 업체들이 일부 제품가를 인하하고, 대형마트들도 일부제품의 가격을 할인하거나 동결키로 하는 등 대책에 따른 효과가 나타나는 모습이다.

식품업체인 오뚜기가 양념장 4종과 당면 3종의 가격을 20일부터 5~10% 내리기로 결정한데 이어 대상도 두부제품 4종의 가격을 25일부터 평균 6% 인하한다.

풀무원도 25일부터 두부 제품 6종의 가격을 평균 5.5%인하하고 CJ제일제당도 24일부터 두부제품 6종 가격을 평균 7.7% 떨어뜨린다.

신세계 이마트는 우유와 식용유, 씨리얼 등 26개 제품의 가격과 270여개 설 선물세트 가격을 동결 또는 인하하겠다고 최근 밝혔다. 롯데마트도 320여개 설 선물세트를 지난해 추석수준으로 동결 및 인하키로 했다. 홈플러스 또한 6주 간격으로 600~700개의 제품을 할인 판매하는 행사를 펼치고 있다.

이 처럼 식품업체들과 대형마트들이 정부의 물가안정대책에 호응하는 모습이다.

하지만 시장 관계자들의 말에 의하면 이는 전부 눈가리고 아웅하는 형식이라는 지적이다. 이들은 모두 지난달 제품값을 대대적으로 올린 업체들이다.

오뚜기는 지난달 당면가격을 17% 올렸고, 대상도 이달초 두부제품 가격을 평균 13% 인상한바 있다. 풀무원과 CJ제일제당도 지난달 20%정도 가격을 올렸었다.

한마디로 정부가 생필품 가격 담합과 부당인상 여부에 대한 조사에 나서기로 함에 따라 정부의 물가인하 압박에 굴복한 셈인 것이다.

대형마트들도 마찬가지라는 지적이다.

신선식품을 제외하고 할인판매하거나 가격을 동결한 제품들 대부분이 지난해 추석전후로 생산된 제품이거나 올해 가격 변동이 거의 없을 것으로 보이는 제품들이라는 것.

김자혜 소비자시민모임 사무총장은 "물가안정이란 타이틀만 달았을 뿐 생색내기용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역설했다.

물론 정부의 입김을 받는 농협과 같은 곳은 비료와 농약값과 설 성수품 가격을 인하하는 등 정부의 대책에 곧바로 호응하고 있지만 전체적으로 정부의 물가안정대책의지에 업체들이 따라주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들 업체들의 가격인하 발표가 물가상승 기대심리 확산을 저지하는데는 효과를 가져다주고 있다는게 관계자들의 분석이다.

이용재 기획재정부 물가정책과장은 "물가안정대책과 관련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물가인상에 대한 기대감이 없어지는 것인데 일부 업체들이 제품가 인하를 발표하면서 여타 부문에서도 물가안정을 위한 움짐익임이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농·축·수산물의 유통가격 흐름을 주시하고 있다"면서 "가격 인상이 나타날 경우 비축 물량을 조기에 출하해 가격안정을 도모하고 구제역에 따른 영향으로 소고기와 돼지고기 닭고기 가격이 오르고 있는 점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과장은 또 "공급부담을 덜기위해 철저한 방역을 전제로 도축장 폐쇄조치를 제한적으로 해제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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