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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리부트⑩]‘노사 화합’ 없이는 미래도 없다

[현대차리부트⑩]‘노사 화합’ 없이는 미래도 없다

기사승인 2015. 08. 25.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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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7월 8일 현대자동차 노사가 임금체계 및 통상임금 관련 협의를 하고 있다./제공=현대자동차
‘이번엔 다를 것’이란 예상은 보기 좋게 빗나갔다. 올해도 어김없이 현대자동차 노사의 ‘하투(夏鬪)’가 벌어지고 있다. 이달 초만 해도 르노삼성자동차·한국지엠·쌍용차 등 완성차업계가 순조롭게 임금협상을 마무리지으면서 현대차의 협상에도 훈풍이 불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지난 11일 현대차그룹이 정부 방침에 맞춰 내년부터 전 그룹사에 임금피크제를 도입하기로 하면서 노사간 대립이 심화되고 있다. 노조는 단체교섭 진행 중에 일방적으로 임금피크제를 도입한 사측의 발표를 용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환율 악재와 글로벌 자동차 업계의 경쟁 심화로 내수와 수출 부진에 시달리고 있다.

내수에서는 수입차의 급성장에 위협받고 있고, 해외시장에서도 엔저를 등에 업은 일본의 약진과 경쟁업체의 저가정책 등 영향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중국에서의 부진이 심각하다. 현대·기아차의 중국시장 점유율은 4월 10%를 기록했으나 5월부터 하락세가 시작돼 6월에는 7.3%까지 떨어졌다.

하반기 대대적인 신차 출시로 반전을 노리고 있지만 노조 갈등이 파업으로 치달을 경우 막대한 손실이 불가피하다. 이에 현대차 노사가 협상이 아닌 ‘상생’의 마인드로 함께 돌파구를 찾아야 한다는 인식이 업계 안팎에 확산되고 있다.

◇폭스바겐의 ‘아우토5000’ 등 교훈 삼아야

현대차 노사가 상생안을 찾으려면 글로벌 완성차업계가 어떤 방식으로 위기를 극복했는지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폭스바겐은 2000년대 초반 위기를 맞았다. 2003년 순이익이 전년 대비 61% 급감하고 세계 시장 점유율도 2001년 9.2%에서 2003년 8.3%로 급감했다. 이때 폭스바겐은 정리해고 대신 새 고용 프로그램인 ‘아우토 5000’을 도입, 20% 낮은 임금으로 정규직 근로자 5000명을 신규 채용했다. 이를 통해 임금 신축성과 근로시간 탄력성을 확보하면서 제2의 도약을 일궜다는 평가다.

미국 자동차 ‘빅3’인 GM·포드·크라이슬러의 노조는 2007년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로 회사가 휘청거리자 일괄적인 임금인상 대신 이익공유제에 합의했다. 일본 토요타도 대규모 리콜 및 동일본 지진 등으로 위기를 맞자 2009년 이후 5년간 임금을 동결하는 등 노조가 자발적으로 경영 정상화에 동참했다.

현대차 역시 노사 화합의 잠재력은 충분히 지니고 있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지난 5월 노사의 신형 투싼 공동생산 합의는 이를 입증하는 대표적인 사례다.

당시 노사는 주문적체 및 공장간 물량 불균형 문제 등을 해소하기 위해 울산5공장에서 생산하는 신형 투싼과 향후 울산3공장에서 생산할 예정인 아반떼 후속모델을 울산2공장에서도 생산하기로 합의했다. 그 결과 생산 유연성을 높임과 동시에 차량 인도까지 걸리는 시간이 줄어 고객 만족도 역시 높일 수 있었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교수는 “해외 자동차 업체들도 현대차 못지 않은 강성노조가 있었지만 타협과 양보로 합리적인 구조조정안을 찾아 위기를 돌파했다”며 “현대차도 이런 점을 배워 노사관계를 재정립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현대차 기본급
◇“국민 공감대 형성할 타협안 나오길”

현대차 노조 정규직 조합원의 평균 연봉은 지난해 기준 9700만원 선으로 내년에는 평균 연봉 1억원을 돌파할 전망이다. 최근 5년간 협상 추이를 보면 매년 4~5%가량(7만9000원~9만8000원)의 기본급이 올랐다. 올해 노조는 기본급 7.84%(15만9900원) 인상을 요구한 상태다.

우리나라 5인 이상 사업체 상용근로자의 월평균 임금총액(5월 현재)이 304만5000원, 연간 3654만원임을 감안하면 현대차 조합원의 임금은 이보다 3배가량 높다. 한국지엠(7910만원), 쌍용차(7000만원), 르노삼성(5990만원) 등 동종업계의 지난해 평균 연봉과 비교해도 월등히 많은 임금을 받고 있다.

그럼에도 매년 임금을 둘러싸고 반복되는 현대차 노사분쟁은 국민들의 괴리감을 키우고 있다. 이는 기업 이미지에도 치명타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따라서 현대차 노사가 분쟁을 멈추고 국민적 공감대를 이끌어낼 수 있는 타협을 봐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강조한다.

강호진 더케이노무법인 대표노무사는 “현대차 노조는 매년 임금 인상에 매달리기보다는 업무 숙련과 경쟁력 확보에 집중함으로써 상생의 노사문화 정착에 모범을 보일 필요가 있고, 사측도 노조와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조정방안을 끊임없이 고민해 이를 바탕으로 대승적인 결단을 내림으로써 소모적인 분쟁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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