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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강화하는 CJ 중국 텐센트 5천억 투자로 글로벌 시장 날개편다

게임 강화하는 CJ 중국 텐센트 5천억 투자로 글로벌 시장 날개편다

기사승인 2014. 03. 26. 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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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E&M, 게임사업부문 '넷마블' 물적분할…CJ게임즈와 통합해 CJ넷마블 출범
CJ게임즈 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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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E&M 방준혁 상임고문
CJ E&M 방준혁 상임고문
CJE&M의 자회사인 CJ게임즈가 중국 최대 게임사인 ‘텐센트’로부터 533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하면서 게임사업을 강화하고 나섰다.

CJ게임즈의 모회사인 CJ E&M은 텐센트를 대상으로 6만8880주 유상증자를 실시하고 CJ E&M 보유주식 일부를 양도할 것을 의결했다고 26일 공시했다.

텐센트는 이번 지분 투자로 CJ게임즈 지분 28%(7만5289주)를 보유해 3대 주주가 된다. 넷마블 창업자인 방준혁 CJ E&M 게임사업부문 고문(지분율 35.88%)이 1대 주주로 올라서고 CJ E&M(35.86%)은 2대 주주가 된다.

CJ그룹은 CJ게임즈의 지분 규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해 말부터 투자 유치를 추진해왔다.

CJ E&M의 자회사인 CJ게임즈는 CJ㈜의 손자회사가 돼 자회사(지주회사의 증손자회사)들인 애니파크와 CJ게임랩 등의 지분을 100% 사들이거나 전량 매각해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었다.

CJ게임즈는 투자유치 자금으로 우수한 역량을 가진 개발사의 인수합병(M&A)에 적극적으로 나서 경쟁력 있는 게임 지적재산권(IP)을 다수 확보해 게임사업 전반의 경쟁력과 글로벌 성장기반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권영식 CJ게임즈 대표는 “텐센트가 CJ게임즈의 모바일 게임 개발역량을 높이 평가해 이 같은 투자결정을 한 것”이라며 “중국에서만 수억 명 이상이 사용하고 있는 텐센트의 플랫폼을 적극 활용해 자사의 주요 모바일 게임들이 중국 시장에 긍정적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마틴 라우 텐센트 총재는 “이번 계약으로 이미 모바일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고 있는 CJ게임즈와의 협력관계가 더욱 공고해질 수 있는 계기를 만들게 돼 기쁘다”며 “CJ게임즈의 우수한 개발역량과 중국 내 강력한 유통(퍼블리싱) 역량을 보유한 우리가 공고한 파트너십을 구축해 이용자에게 보다 고품질의 게임 경험을 선사해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텐센트는 중국 최대 인터넷 기업으로 최근 CJ E&M의 게임 ‘모두의 마블’, ‘다함께 퐁퐁퐁’ 등을 중국 시장에서 서비스한 바 있다.

텐센트는 지난해 카카오톡을 운영하는 카카오에 720억원을 투자했고, 최근 연예기획사 키이스트와도 지분 매입 협상을 벌이는 등 국내 기업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다.

한편 CJ E&M은 게임사업부문인 넷마블을 물적분할해 CJ게임즈와 통합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CJ E&M 넷마블과 CJ게임즈의 통합 법인의 이름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으나 CJ넷마블이 될 가능성이 큰것으로 알려졌다.

넷마블 측은 “이번 CJ E&M과 방준혁고문, 텐센트의 전략적 파트너십은 투자 유치를 통해 게임사업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는 전략”이라며 “(유통사인 CJ E&M 넷마블과 개발사인 CJ게임즈가 통합되면) 게임유통과 개발의 사업 시너지를 높이고 적극적 M&A로 우수개발사 확보에 나설 수 있게 돼 글로벌 경쟁력이 극대화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CJ넷마블(가칭)은 올해 역할수행게임(RPG)을 중심으로 50종 이상의 모바일 신작을 출시하고 ‘파이러츠:트레저헌터’, ‘미스틱파이터’, ‘월드히어로즈온라인’, ‘엘로아’, ‘퍼즐앤나이츠’ 등 5종의 신작 PC 온라인 게임도 출시해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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