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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클로, 국내서 패션브랜드 사상 첫 1조 매출 돌파

유니클로, 국내서 패션브랜드 사상 첫 1조 매출 돌파

기사승인 2015. 11. 30. 2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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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의류업계가 침체를 겪고있는 가운데 일본 기업인 유니클로가 단일 패션브랜드로는 처음으로 연매출 1조원을 돌파했다.

27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유니클로는 지난해 9월 1일부터 올 8월 31일까지 1년간 국내에서 매출 1조1169억원을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도의 8954억원에 비해 24.7% 증가한 것이다. 영업이익은 1564억원으로 전년보다 45.1% 증가했고, 당기순이익도 1194억언으로 47% 늘었다.

이로써 유니클로는 지난 2005년 9월 한국에 진출한 지 10년만에 한국 시장에서 매출 1조원 이상을 올린 첫 단일 패션브랜드로 기록됐다.

유니클로는 2009년 매출 1000억원, 2012년 5000억원을 돌파하며 성장세를 이어왔고, 매장 수도 2013년 100개를 넘긴 데 이어 현재 155개까지 늘린 상태다.

유니클로는 유행에 발 빠르게 대응하는 저가 브랜드로, 이른바 제조·유통 일괄형 상표 (SPA)에 속한다. 스페인의 자라, 스웨덴의 H&M, 그리고 국내 토종 브랜드로는 삼성물산 에잇세컨즈, 신성통상 탑텐, 이랜드 스파오 등이 바로 SPA다.

하지만 몇년째 계속되는 극심한 패션 불황 속에 토종 SPA 브랜드의 연 매출은 1200억∼1700억원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유니클로의 성공 배경으로는 품질 대비 저렴한 가격과 넓은 유통망을 갖고있는 ‘롯데쇼핑’과의 협업이 주요 요인으로 꼽힌다.

이 같은 유니클로의 독주에 따라 최근 토종 SPA 브랜드들도 매장 수를 늘리는 등 반격에 나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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