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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시 버스업체 적자노선 ‘감차’...기사 확보에 어려움, 시민불편 예상

고양시 버스업체 적자노선 ‘감차’...기사 확보에 어려움, 시민불편 예상

기사승인 2018. 07. 05. 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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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보다 운전기사 30% 늘려야 하는 상황
7월 1일부터 시행되고 있는 근로시간 단축으로 운전기사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버스업체들이 이를 구실로 적자노선을 정리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이 같은 일이 현실화할 경우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큰 불편이 예상되고 있다.

5일 경기도와 고양시에 따르면 고양 소재 한 버스업체는 지난 4월부터 적자를 보이고 있는 3개 노선을 임의로 감차해 운행하고 있다. 이 업체는 대화역∼서울 신촌 노선에 1대만 운행 중인 것으로 조사됐다. 해당 노선에 인가된 버스는 4대다.

또 덕양구 내유동~신촌역 노선도 인가된 14대 중 7대만 운행하고 있으며, 대화역∼서울역 노선은 8대 중 7대만 운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해당 노선 버스를 이용하는 주민들은 길어진 배차간격으로 많은 불편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고양시는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버스 감차나 감회를 허용하지 않고, 이를 위반할 경우 과태료를 부과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주당 근로시간을 68시간까지 허용한 탄력근로제 도입에도 현재보다 운전기사를 30%가량 늘려야 하는 상황이어서 해결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고양지역 버스 운전기사는 마을버스를 포함해 모두 1780여명으로, 정상운행을 위해서는 700여명을 추가로 확보해야 한다. 근로시간 단축 이전에도 적자노선을 정리하려는 움직임을 보인 버스업체 입장에서는 인력난이 가중되면 적자노선부터 운행을 줄일 가능성이 크다.

적자노선은 대부분 교통이 불편한 지역을 운행하는 노선이어서 감차가 현실화할 경우 시민 불편은 커진다. 이에 따라 고양시는 버스업체들을 대상으로 감차나 감회 운행이 없도록 홍보에 나서고 있지만 단시일 내에 많은 인력을 확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경기도에서도 31개 시·군 중 현재 고양시 일부 노선에서 감차 문제가 발생하고 있어 개정법 시행 이전과 비교할 때 큰 혼란이 있는 것은 아닌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따라서 계도 기간인 12월까지 최대한 인력을 충원할 수 있도록 해 시민 불편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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