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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경제 로드맵]정부, 2040년까지 수소차 620만대 생산

[수소경제 로드맵]정부, 2040년까지 수소차 620만대 생산

기사승인 2019. 01. 17. 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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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간 수소차 생산 대수 및 수소충전소 구축 계획./제공 = 산업통상자원부
정부가 2040년까지 수소차 누적 생산량을 620만대로 확대하는 동시에 현재 14곳에 불과한 수소충전소를 전국 1200개소로 확충한다. 이를 통해 2040년 연간 43조원의 부가가치와 42만개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17일 울산시청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이번 로드맵은 정부가 지난해 8월 수소경제를 인공지능(AI)·빅데이터와 함께 3대 전략 투자 분야로 선정한 이후 3개월간 관계부처 및 민간 전문가 100여명의 의견수렴과 연구·분석 등을 통해 마련됐다.

로드맵에 따르면 정부는 올해 4000대 이상의 수소차를 국내에 보급할 계획이며, 2022년 연간 생산량 3만5000대 수준을 달성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수소차 가격을 5000만원 수준으로 낮출 계획이다. 최종적으로는 2025년까지 연 10만대의 상업적 양산 수준을 구축해 가격을 내연기관차 수준으로 낮춘다는 목표다.

동시에 2022년까지 막전극접합체, 기체확산층 등 핵심부품의 국산화율 100%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수소버스의 경우 올해 7개 주요도시에 35대 보급사업을 시작으로 경찰버스 등 공공부문 버스를 수소버스로 전환한다. 2022년까지 2000대, 2040년에는 4만대가 목표다.

수소택시도 올해 서울에서 10대로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이후 2021년 주요 대도시에 보급하며, 2040년까지 8만대로 늘릴 예정이다. 아울러 2030년까지 현재 20만㎞ 안팎인 내구성을 50만㎞ 이상으로 향상시킨다는 계획이다.

수소트럭은 2020년 개발·실증을 거쳐 2021년부터 공공부문의 쓰레기수거차, 청소차, 살수차 등에 적용하고 물류 등 민간 영역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수소차 보급 확산에 발맞춰 수소충전소 확충에도 나선다. 정부는 2022년 수소충전소를 310곳까지 늘리기 위해 설치보조금을 지원하고 운영보조금 신설을 검토해 충전소 자립화를 돕는다는 방침이다.

우선적으로 시·도별 수소차 보급과 연계해 도심지·고속도로 휴게소 등 교통망 거점 및 버스·택시 차고지 등에 수소충전소 구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민간주도 충전소 확대를 위해 특수목적법인(SPC) 참여 확대와 기존 액화석유가스(LPG)·압축천연가스(CNG) 충전소를 수소충전이 가능한 융복합 충전소로 전환한다.

이를 위해 입지제한·이격거리 규제 완화, 운전자 셀프충전 방안 마련 등 규제완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규제샌드박스’를 활용하여 도심지, 공공청사 등 주요 거점에 충전소 구축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정부는 이와 함께 발전용 연료전지 생산을 2040년까지 내수(8GW)와 수출을 포함해 15GW까지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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