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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경북·대구 관광의 해’ 엠블럼·슬로건 선정

‘2020경북·대구 관광의 해’ 엠블럼·슬로건 선정

기사승인 2019. 04. 25. 0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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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대구 상생 선도사업인 관광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상징체계 개발
2020 대구경북 관광의 해 엠블럼
경북도와 대구시가 ‘2010년 경북·대구 관광의 해’를 맞이해 선정한 엠블럼./제공=경북도
2020 대구경북 관광의 해 슬로건
경북도와 대구시가 ‘2010년 경북·대구 관광의 해’를 맞이해 선정한 슬로건./제공=경북도
경북도와 대구시가 ‘2020 경북·대구 관광의 해’를 상징하고 관광의 중심지로 도약하기 위한 관광이미지를 부각시킬 수 있는 엠블럼과 슬로건을 선정했다.

25일 경북도에 따르면 양 시·도는 앞으로 공동브랜드로 활용해 ‘2020 경북·대구 관광의 해’를 적극 홍보하고 문화관광 상생협력의 심볼마크(Symbol Mark)로 적극 사용할 계획이다.

엠블럼 개발은 경북·대구 상생에 중점을 두고 현대(yellow)와 도심(orange)을 상징하는 대구와 전통(blue)과 자연(green)을 상징하는 경북을 통합한 컬러와 이미지로 표현했다.

또 컬러풀한 생기와 유서 깊은 전통을 느낄 수 있는 디자인에 대표 관광지를 엠블럼에 배치해 양 시·도가 하나로 연결돼 더 아름답고 가치 있음을 표현했다.

‘2020 경북·대구 관광의 해’의 정체성 확립을 위해 상생협력의 비전과 의지를 담은 대표 슬로건도 개발했다.

대표 슬로건인 ‘오~소!(Oh! So!) 경북·대구’은 대구와 경북을 즐기러 여기로 오라는 뜻을 친숙한 경상도 사투리 ‘오소’로 표현했다. 영문으로 사용할 시 ‘대단히, 매우’라는 의미로 한번 오면 감탄할 수 밖에 없는 대구 경북이라는 의미를 나타낸다.

주목할 점은 브랜드(엠블럼·슬로건) 선정 과정에 대구·경북 시·도민이 참여했다는 것이다. 경북도와 대구시는 네이버 등 다양한 SNS를 활용해 시·도민에게 사전 개발된 브랜드 설문조사를 진행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반영, 최종 브랜드를 선정했다.

양 시·도는 엠블럼과 슬로건이 개발됨에 따라 ‘2020경북·대구 관광의 해’ 홍보 리플릿, 기념품 개발에도 다양하게 활용해 관광 브랜드와 마케팅에 활용할 계획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대구와 경북의 상징적인 모습을 담아 현대적인 감각으로 표현한 이번 엠블럼과 슬로건을 많은 분들이 사랑해 주시길 바란다”며 “이번 엠블럼과 슬로건 개발을 통해 대구와 경북의 관광 상생협력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경북과 대구는 원래 한 뿌리로 어떤 분야는 경쟁해 서로의 발전을 견인하고 또 어떤 분야는 협력해 시너지 효과를 내야한다”며 “2020경북·대구 관광의 해는 양 시·도가 협력해 시너지 효과를 내는 가장 모범적인 시책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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