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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랩스 “향후 3년간 자율주행 도심 ‘A-CITY’ 구축에 집중할 것”

네이버랩스 “향후 3년간 자율주행 도심 ‘A-CITY’ 구축에 집중할 것”

기사승인 2019. 06. 25.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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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 A-CITY
A-CITY/제공=네이버랩스
네이버랩스가 향후 3년간 자율주행 도심환경 ‘A-CITY’ 구축에 집중한다. ‘사용자-네이버-로봇(machine)’의 연결로 AI와 로봇이 공간의 데이터를 수집, 분석, 예측한 자동화된 도심이다.

석상옥 대표는 “다양한 형태의 머신(machine)들이 도심 각 공간을 스스로 이동하며 새로운 방식의 ‘연결’을 만들고, AI와 로봇이 공간의 데이터를 수집·분석·예측해, 최종적으로 다양한 인프라들이 자동화된 도심 환경인 A-CITY는 네이버랩스가 도전해 나갈 기술 목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를 위해 도심 속 실내와 도로, 인도 등 모든 공간을 고정밀 지도 데이터로 통합하고, 장소·환경·목적에 따라 다양한 변용이 가능한 지능형 자율주행머신을 구축하고자 한다”며 “여기에 자연스러운 인터랙션 기술을 더해, 사용자들에게 네이버와 연계된 정보·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백종윤 자율주행그룹 리더는 자율주행기술을 “매핑·측위·인지·예측·계획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들이 모두 해결되어야 하는 ‘종합예술’이다”고 말했다.

◇고도화된 HD매핑으로 연내 서울시내 주요도로 2000km 레이아웃 지도 구축
[사진2] 하이브리드 HD 매핑
하이브리드 HD 매핑/제공=네이버랩스
GPS 신호 음영 지역이 많은 도심 속 자율주행을 위해서는 자율주행 머신의 두뇌이자 센서인 ‘HD맵’의 신속한 제작과 업데이트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네이버는 이를 위해 △자동화 알고리즘 △크라우드 소스 매핑(crowd-source mapping) 방식의 HD맵 업데이트 솔루션 ‘ACROSS’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아울러 더욱 고도화된 ‘하이브리드 HD 매핑’ 솔루션을 활용해 연내 서울 시내 왕복 4차선 이상의 주요 도로 2000km의 레이아웃 지도를 완성할 계획이다.

또한 구축된 HD맵과 GPS, Wheel Encoder, LiDAR, 카메라 등의 센서를 결합해 10cm 이내의 정밀도로 끊김 없이 위치를 측정할 수 있는 측위(Localization) 기술도 고도화 중이다.

현재 네이버랩스는 SAE미국자동차공학회 기준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기술 구현을 위해 초정밀 지도 제작 솔루션, 정밀 측위, 센서 융합을 통한 주변 환경인지 및 예측, 경로 계획 및 제어 등 자율주행에 필요한 모든 기술을 자체적으로 확보하고 있다.

백 리더는 “곧 국토교통부 임시운행 허가 차량을 추가해, 실제 도로 위 다양한 상황에서의 기술 검증을 더욱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3차원 실내 지도 제작 로봇 ‘M1X’ 통해 비주얼 로컬라이제이션 달성
[사진] M1X, VL
M1X, VL/제공=네이버랩스

HD매핑과 측위 기술이 도로 위에서 일어나는 첨단기술에 이어, 실내 지도 제작 기술과 이를 활용한 측위 기술(비주얼 로컬라이제이션)도 자율주행에서 중요한 요소다.

석상옥 대표는 3차원 실내 지도 제작 로봇 M1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M1X’를 활용해 스캔한 대규모 실내 3차원 지도를 공개, “기존 대비 제작 단가를 낮추면서도 위치 정확도가 30% 상승했다”고 밝혔다.

이어 “3차원 지도 제작에 필요한 고정밀 실내 측위 기술과 이를 활용한 AR 내비게이션, 로봇 자율주행과 같이 고차원적인 세부 기술을 동시에 확보한 사례는 세계적으로 극히 드물다고 자부한다”며 “특히 이런 기술들이 대형쇼핑몰, 공항 등의 대규모 공간에서 보다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렇게 제작된 실내 지도를 기반으로 한 비주얼 로컬라이제이션(Visual Localization) 기술도 공개했다. 석 대표는 “GPS가 통하지 않는 실내에서도 단 한 장의 사진만 있으면 자신의 정확한 위치를 입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 핵심”이라며 “네이버랩스의 VL기술은 단연 글로벌 톱 레벨”이라고 설명했다.

◇도로와 실내공간 잇는 ‘인도’ 영역 매핑 프로젝트 공개
[사진4] R2D2
R2D2/제공=네이버랩스
네이버는 올해부터 실내보다 환경적 변수가 다양한 인도(人道) 영역까지 이러한 매핑·로컬라이제이션 기술을 적용해나갈 계획이다.

단기적으로는 사람이, 장기적으로는 4종 보행 로봇이 직접 매핑 및 로컬라이제이션을 위한 데이터를 취득할 수 있도록 Comet 프로젝트를 가동 중이다. 이를 위해 네이버랩스의 펀딩으로 MIT에서 개발한 4족 보행 로봇인 치타3와 미니치타(mini-cheetah)가 활용될 전망이다.

석 대표는 유럽에서 진행 중인 ‘R2D2(Reliable and Repeatable Detectors and Descriptors for joint Sparse Key point Detection and Local Feature Extraction)’ 연구도 소개했다. Long Term VL 기술로, 날씨·계절·시간·조명과 같은 환경 변화와 관계없이 특정 위치를 파악할 수 있어 인도와 같은 실외공간에서 활용성이 매우 높다.

한편, 이날 코리아텍과 함께 개발한 로봇팔 ‘앰비덱스’의 허리 파트 테스트 영상을 깜짝 공개했다.

석 대표는 “3개의 관절로 구성된 허리 파트를 통해 실내에서 앰비덱스가 더 많은 자유도를 가지고 사용자와 인터랙션하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로봇 플랫폼 ‘어라운드AROUND’와 퀄컴과 협업한 5G브레인리스 로봇 제어 기술을 통합한다. 연내 네이버 데이터센터 ‘각’이 자율주행 로봇들의 두뇌가 되어 성능과 활용성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NBP·퀄컴·인텔·KT와 협력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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