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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해양수산 스마트화 가속…“‘자율운항선박’ 세계시장 50% 달성”

정부, 해양수산 스마트화 가속…“‘자율운항선박’ 세계시장 50% 달성”

기사승인 2019. 11. 11.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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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부, '해양수산 스마트화 전략'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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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운송 체계 지능화 및 물류서비스 혁신 그래픽./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가 선원을 태우지 않고 움직이는 자율운항선박을 개발해 세계시장의 점유율을 50%차지 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어종·어획량 등의 정보를 해상에서 실시간으로 입력하는 전자어획보고시스템등을 개발해 적용한다.

해양수산부는 1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해양수산 스마트화 전략’을 발표했다. 이번 전략은 △ 2030년까지 자율운항선박 세계시장 50% 점유 △ 스마트양식 50% 보급 △ 사물인터넷 기반 항만 대기질 측정망 1000개소 구축 △ 해양재해 예측 소요시간 단축(12시간→4시간) △ 해양수산 통합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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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수산 스마트화 전략의 비전과 목표./해양수산부
우선, 정부는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을 산업부와 함께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앞서 당국은 지난 10월 예타를 통과한 2025년까지 IMO(국제해사기구) Level 3 수준(선원 미승선·원격제어)의 자율운항선박을 개발한다. 후속 연구개발을 통해 2030년까지 Level 4 수준의 완전무인 자율운항선박 개발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자율운항선박의 운항에 필요한 입·출항 관리, 운항지원센터, 최적 하역, 연료 충전 등을 지원하는 차세대 항만운영 체계도 구축한다. 또 자율운항선박과 스마트항만 간 정보 교환 등 해상에서의 초고속 통신망이 필요해짐에 따라 LTE-M 등의 통신망을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내년부터 e내비게이션(e-Nav) 서비스(최적 안전항로 지원 등)를 개시한다.

수산 분야에서는 총허용어획량(TAC) 기반 어업규제완화 시범사업과 연계해 스마트 어업관리 모델을 도입한다. 따라서 어업인들이 어종·어획량 등의 정보를 해상에서 실시간으로 입력하는 전자어획보고시스템, 어종·어획량 등의 정보를 해상에서 실시간으로 입력하는 전자어획보고시스템등을 개발해 적용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인공지능 옵서버(Observer)를 개발하고 어선에 탑재해 조업현장의 어획량, 어종, 불법조업 여부 등을 실시간으로 분석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양식업에서는 데이터에 기반하여 자동화·지능화하는 스마트양식을 개발·확산한다. 사물인터넷 센서 등으로 수질·사료·질병 관리 등 양식 전 과정을 데이터화하고, 스마트양식 빅데이터 센터를 구축하여 실증 데이터 축적, 민간 양식장 기술 공유, 우수 데이터 거래·유통 등을 지원한다.

해양환경·재해·안전 분야에서는 해양쓰레기의 실시간 관측정보를 기초로 해양쓰레기의 발생원과 발생량을 추정하고 이동경로와 분포까지 예측하는 기술을 현장에 적용할 방침이다.

또 항만지역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주요 항만과 연안선박에 사물인터넷 기반 대기오염 측정망을 구축하여 상시 관측하고, 디지털 트윈 기술(항만 시설·장비 등 대기오염원 관련 모든 사물을 가상세계에 쌍둥이로 구현)을 활용한 시뮬레이션으로 오염의 농도·분포·영향 등을 분석하는 통합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승선자의 스마트폰 앱과 물 감지 센서 장비를 연동해 긴급구조신호와 사고위치를 해경함정 등 구조기관에 전송하는 시스템 등도 개발해 신속한 구조가 이루어지도록 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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