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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레퍼시픽 “해외 투자 때문에…” 작년 영업이익 4982억, 전년比 9.3%↓

아모레퍼시픽 “해외 투자 때문에…” 작년 영업이익 4982억, 전년比 9.3%↓

기사승인 2020. 02. 06.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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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용 증가로 영업익은 줄었지만
글로벌 진출 확대·성장기반 마련
지난해 전체 영업이익 9.3% 감소
국내매출, 럭셔리 브랜드가 견인
아모레퍼시픽
아모레퍼시픽그룹이 지난해 글로벌 시장 채널 확대 등 투자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이 전년보다 줄었다. 국내 시장에선 선방했으나 해외 시장 개척으로 인한 부진이 뒤따랐기 때문이다. 계열사 중에서는 에스쁘아와 에스트라가 눈에 띄게 선전한 반면 이니스프리와 에뛰드는 로드샵과 면세점 매출 하락으로 영업이익이 쪼그라들었다.

앞서 서경배 아모레퍼시픽그룹 회장의 ‘변화를 즐기자’는 경영 전략 하에 다양한 신제품들을 출시하고, 글로벌 채널을 확대한 탓이다. 투자 비용 지출로 인해 영업이익이 감소했으나 사실상 글로벌 진출 국가를 다양화하며 미래 성장 동력의 발판을 마련한 것으로 분석된다.

5일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지난해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9.3% 줄어든 4982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액은 6조2843억원으로 전년보다 3.4% 증가했으나 당기순이익은 28.5% 줄어든 2690억원이다.

영업이익 감소의 가장 큰 배경은 해외사업 투자 비용 지출과 매출 감소다. 그룹내 이익 대부분을 차지하는 아모레퍼시픽의 지난해 해외사업 매출액은 2조784억원, 영업이익은 1040억원이다. 매출액은 전년대비 6% 늘었으나 영업이익은 49.7% 줄었다. 매출보다 더 많은 투자 비용을 지출했다는 의미다. 북미사업 매출은 작년보다 38% 증가한 930억원을 기록했으나 프랑스 시장의 내수 수요 저하와 아시아 시장서의 채널 포트폴리오 확대 등으로 투자 비용이 빠져나갔다.

아모레퍼시픽의 국내 사업 매출은 3조5181억원으로 전년대비 5% 늘었으며, 영업이익도 13% 증가한 3195억원으로 나타났다. 럭셔리 브랜드의 매출 확대와 브랜드별 핵심 카테고리 강화, 온라인과 멀티브랜드숍 등 신규 채널 확대가 주효했다. 또한 고객 소통형으로 마련된 설화수 ‘설린 디지털 팝업스토어’, ‘헤라 레드 바이브 캠페인’, ‘워터뱅크 애비뉴’ 등의 채널이 매출 성장세를 높였다.

계열사 중에선 에스쁘아와 에스트라가 전년대비 영업이익이 늘었다. 에스쁘아는 2018년 18억 영업손실에서 지난해 1억원 영업이익 냈으며, 같은기간 에스트라는 9억원 영업이익에서 68억원으로 증가했다. 에스쁘아는 멀티브랜드숍에 입점하며 고객 접점을 다변화하고, 직영점을 축소해 비용을 줄여 영업이익을 증가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에스트라는 신규라인 출시와 멀티브랜드 채널 확장 등이 영업이익 성장에 크게 기여했다고 밝혔다.

이니스프리의 경우 2018년 804억원 영업이익에서 약 180억원 줄어든 626억원을 기록했으며, 에뛰드는 같은기간 262억원 영업손실에서 185억원 영업손실로 적자폭을 줄였다. 이니스프리는 로드샵과 면세 채널에서 매출이 하락했다. 왕벚꽃 톤업크림, 그린티 프로바이오틱스 크림 등 밀레니얼 고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했으나 크게 영업이익에는 기여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된다.

에뛰드 또한 면세 채널과 주요 상권내 로드샵의 매출이 부진했으나 킷캣 콜라보 제품과 디즈니 선 콜라보 등 다양한 콜라보 제품 출시로 경쟁력을 제고한 결과, 디지털 채널에서 매출이 늘었다.

아모레퍼시픽은 현재 23개 해외 해외 현지법인을 두고 있다. 라네즈는 북미 시장 출점 가속화와 함께 호주, 인도, 필리핀에 신규 진출했고 이 외의 브랜드들은 필리핀, 호주, 두바이 등 신규 국가에 진입하는 등 진출 지역을 다변화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은 설화수, 라네즈, 마몽드, 이니스프리, 에뛰드하우스 등 5대 브랜드를 중심으로 글로벌 성장 확대를 지속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는 국내 시장에 쏠려있는 매출 비중을 분산하겠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지난해 3분기 기준 지역별 매출을 보면 국내가 2조6000억원으로 가장 높고, 아시아가 4182억원, 북미가 313억원, 기타 지역이 80억원 이었다. 해외 지역의 매출을 다 합쳐도 국내 절반 수준도 안된다.

아모레퍼시픽 관계자는 “해외 사업 투자 확대와 광고선전비 증가로 지난해 이익이 줄어들었다”며 “글로벌 시장 공략 가속화를 위해 2025년까지 50개국 진출을 통해 글로벌 사업 확대를 지속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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