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투데이 로고
서울시 남부기술교육원 ‘취UP!성공수기’ #2, 주얼리디자인학과 김희지 수료생 “취미를 발전시켜 남다른 경쟁력으로”

서울시 남부기술교육원 ‘취UP!성공수기’ #2, 주얼리디자인학과 김희지 수료생 “취미를 발전시켜 남다른 경쟁력으로”

기사승인 2022. 02. 16. 17:12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톡 링크
  • 주소복사
  • 기사듣기실행 기사듣기중지
  • 글자사이즈
  • 기사프린트
서울특별시 산하 직업훈련기관인 서울시 남부기술교육원(원장 양일웅)이 무료 직업훈련과정을 통해 취업에 성공한 수료생들의 경험담을 담은 ‘취UP!성공수기’를 공개했다.

남부기술교육원은 “장기간 지속되는 코로나19 여파에도 불구하고 값진 땀과 노력으로 일궈낸 숙련기술로 무장한 수료생들의 성공적인 취업스토리를 이번 수기를 통해 담아냄으로써 교육생들이 기술인재로서의 자부심을 갖고, 더불어 취업에 대한 고민을 타파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 취업성공수기의 두 번째 주인공인 주얼리디자인학과 김희지 수료생은 취미였던 수공예를 단순히 취미로 그치지 않고 남부기술교육원을 통해 자신의 미래를 열어 줄 남다른 경쟁력으로 발전시켰다. 서울형 뉴딜일자리 사업의 높은 경쟁률을 당당히 뚫고 노원청소년센터의 ‘메이커PAN’ 매니저로 활동 중인 김희지 수료생의 이야기를 수기를 통해 알아보자.



Q. 교육원에 입학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평소 만드는 것을 좋아했고 수공예를 취미로 갖고 있었습니다. 지인의 추천으로 기술교육원에 주얼리디자인학과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집 근처 가까운 한남동에도 기술교육원 주얼리디자인과가 있었지만 입학전 학과 교수님과 상담을 하고 확신을 갖게 되었고 좀 멀지만 내가 원하는 것을 배울 수 있는 서울시 남부기술교육원 주얼리디자인학과로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서울시 남부기술교육원 김희지 수료생이 노원청소년센터에서 근무하는 모습(우측 첫 번째)
Q. 취업한 회사는 어떤 곳이고,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저는 교수님 추천으로 2021년 ‘서울형 뉴딜일자리 사업 3D프린터 직종’ 사업에 지원하여 높은 경쟁을 뚫고 현재 서울특별시립 노원청소년센터의 ‘메이커PAN’ 매니저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노원구 청소년과 지역주민을 위한 주민편익시설로 노원구 청소년 정책의 틀 속에서 건강한 청소년을 육성하고 다양한 활동을 통한 문화 감수성 및 지역공동체를 실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청소년 센터입니다.



Q. 실무에서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높은 경쟁을 뚫고 ‘서울형 뉴딜일자리 사업 3D프린터 직종’에 합격 할 수 있던 것은 포트폴리오와 면접 준비(1분 자기소개)때문이었습니다. 포트폴리오 제작을 위해서 DLP 레진 3D프린팅을 직접하고, 그 출력물을 금속으로 정밀주조(캐스팅)한 실습은 지금도 실무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다른 매니저들 대부분 3D프린팅은 플라스틱 계열로 출력하는 것만 알지만 저는 캐스팅을 거치면 금속이 되는 부분을 알고 있어서 저만의 경쟁력이기도 합니다.

서울시립 노원청소년센터 “메이커PAN”

Q. 교육원에서 취업활동에 어떤 도움을 받았나요?

현재 노원청소년센터의 ‘메이커PAN’ 매니저로 근무하다 보니 아무래도 3D CAD/ 3D프린팅/ 정밀주조(캐스팅) 실습 교과목이 가장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음으로는 위에도 말한 면접 준비인데 1분 자기소개를 영상으로 촬영해 저의 면접 모습을 직접 관찰하며 교수님과 부족한 부분을 고쳤던 부분과 교수님과 예상 모의면접을 실시했던 부분이 실제 면접과 취업에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Q. 남부기술교육원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물론 모든 후배분들이 열심히 하시겠지만 저처럼 3D CAD나 3D 프린팅 분야로 진로를 정하신분은 교수님이 지도해주시는 3D프린터 운용기능사를 꼭 취득하시길 권합니다. 저는 그 당시 아르바이트를 하느라 상황이 여의치 않아 취득을 못했는데 뒤늦게나마 지금 3D프린터 운용기능사를 취득하려고 열심히 공부 중입니다. 직장을 다니다 보니 아무래도 교육원에 있을 때 보다 시간이 많이 부족합니다. 지금도 교수님께 많이 물어보고 있고 곧 실기 시험이 있는데 꼭 합격 할 것입니다. 진로가 저와 같은 후배분들은 재학 중에 꼭 취득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실기시험의 경우 본인이 실습했던 익숙한 장소에서 자격시험을 치른다는 것은 굉장히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후원하기 기사제보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