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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지하철 멈추나…다음 달 9일 총파업 예고

서울 지하철 멈추나…다음 달 9일 총파업 예고

기사승인 2023. 10. 18. 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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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측 "인력감축 불가피" vs 노조 "시민안전 위협"
서울 지하철 파업 등 투쟁 계획 발표<YONHAP NO-2979>
서울교통공사 양대 노조 연합 교섭단과 조합원들이 18일 서울시청 앞에서 파업 찬반 투표 결과 발표 및 투쟁 방침 공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
서울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이 사측의 인력 감축 계획 철회를 요구하며 다음 달 9일 총파업을 예고했다. 파업이 실제로 이뤄지면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파업을 하게 된다.

서울교통공사노조 연합교섭단은 18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총파업을 선언했다.

현정희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위원장은 사측의 인력 감축 계획과 관련해 "지난해 이태원 참사를 겪고도 서울시는 서울시민과 노동자의 생명보다 돈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냐"며 "오세훈 시장은 2021년과 2022년 노사 합의를 통해 강제적 구조조정은 하지 않겠다고 두 번이나 합의해 놓고 그 합의조차 무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현 위원장은 이어 "서울시의 인력감축과 구조조정안은 결국 시민과 노동자의 안전을 위협하고 공공서비스 질을 저하할 것"이라며 "인력감축과 외주화를 중단하고 올해 최소한의 안전 인력인 771명을 채용하지 않는다면 서울교통공사의 파업은 막을 수 없을 것"이라고 했다.

이양섭 서울교통공사노조 위원장은 "(공사) 재정 적자의 주요 원인은 무임 수송 손실과 버스 환승할인, 조조할인, 정기권 할인 그리고 수송 원가에도 미치지 못하는 운임"이라며 "지난 7일부터 지하철 운임이 150원 인상됐지만, 이는 시민의 부담만 가중했을 뿐 공사재정적자 해소에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오세훈 시장의 '15분 이내 재승차' 제도와 기후동행카드 등은 그렇지 않아도 어려운 서울교통공사의 재정을 더욱 악화시킬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교섭단은 전날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서 사측과 최종 조정 회의에 나섰으나 합의안을 도출하지 못했다. 노조가 지난 12~16일 파업 찬반 투표를 진행한 결과 73.4%의 찬성률로 가결됐다.

노사 양측은 인력 감축 문제를 두고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사측은 지난해 기준 17조 6808억원의 대규모 누적적자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2026년까지 전체 정원의 13.5%인 2211명을 감축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반면 노조 측은 무리한 인력 감축이 안전 문제로 직결될 수 있다며 감축안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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