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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초거대 AI ‘믿음’ 선봬…“3년 뒤 약 1000억원 매출 목표”

KT, 초거대 AI ‘믿음’ 선봬…“3년 뒤 약 1000억원 매출 목표”

기사승인 2023. 10. 31. 1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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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가 3년 뒤 약 1000억의 매출을 목표를 가지고 초거대 AI '믿음(Mi:dm)'을 출시했다. KT는 믿음을 타사 대비 30% 정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며 이를 통해 기업간 거래(B2B)를 본격화 한다고 밝혔다.

31일 KT는 서울 서초구 KT 연구개발센터에서 기자설명회를 열고 믿음 출시를 발표했다. 출시하는 모델은 총 4종으로 경량 모델부터 초대형 모델까지 기업의규모와 사용 목적에 맞게 완전 맞춤형(Full Fine-Tuning)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AI 풀스택을 통해 KT클라우드와 함께 믿음의 기업전용 AI 클라우드팜을 패키지로 제공한다.

KT는 초거대 AI를 활용하고 학습하고자 하는 모든 기업에게 믿음의 파운데이션 모델을 개방한다. 이를 위해 'KT 믿음 스튜디오'라는 전용 포털을 오픈해 믿음의 파운데이션 모델을 직접 선택, 학습, 서빙 할 수 있는 맞춤형 환경을 제공한다. 파운데이션 모델이란 방대한 데이터셋으로 학습한 초거대 AI 핵심 기반 모델이다. 기업에서는 보다 복잡한 기술의 구현이나 시스템의 구축을 위해 원하는 형태로 미세조정(파인 튜닝)을 거쳐 다양한 AI 응용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 아울러 기존 대비 약 27% 가까운 GPU 학습 비용 절감이 가능한 KT Cloud의 HAC(Hyperscale AI Computing) 서비스, 추론 비용을 기존 대비 50% 절감한 리벨리온의 NPU 인프라 등 'AI 풀스택'을 맞춤형 통합 패키지로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또 AI의 환각 답변(Hallucination: 할루시네이션)' 현상 해결을 위해 신뢰 패키지(Reliable Package)인 △p다큐먼트 AI △p서치 AI △p팩트가드 AI를 적용했다. 이에 따라 일반 생성형 AI 대비 할루시네이션 현상이 최대 70% 줄었다.

KT는 이번 믿음 출시를 계기로 기업전용 LLM 사업화, 새로운 AI 혁신 사업 발굴 등 우선 B2B 시장에 집중한다. 이후 글로벌, 제조, 금융, 공공, 교육의 5대 영역으로 초거대 AI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스타트업 개방 생태계를 통해 초거대 AI 기반 비즈니스 혁신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KT는 기업전용 LLM 사업화에 '업스테이지', Math-GPT를 비롯한 교육 영역에선 '콴다'와 '에누마', 기업용 업무 개인비서 영역에는 '비아이매트릭스' 등 다양한 AI 스타트업들과 '믿음'을 활용한 AI 사업모델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국내 및 글로벌 시장을 공략한다. 이날 설명회에선 KT가 기업은행에 믿음을 적용해 만든 상품지식 제공 서비스를 선보였다. 특히 지난 22일엔 태국 자스민 그룹과 함께 국산 초거대 AI 믿음을 활용한 태국어 대형언어모델 구축 및 동남아 공동 사업화 협력 추진을 밝힌 바 있다.

KT는 믿음을 시범 적용한 KT 콜센터에서 △봇 인식률 5% 개선 △후처리 속도 20% 향상 △지식 구축 속도 30% 향상 등 다양한 부분에서 성능 개선 효과를 확인했다. KT는 앞으로 △금융 △통신영역 △지니TV 마케팅 △시니어와 육아상담 등의 영역에서도 믿음을 적용한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진행 할 예정이다.

송재호 KT AI·DX융합사업부문장 부사장은 "초거대 AI 시장은 세계적 빅테크 기업부터 스타트업까지 참여하며 급격한 디지털 혁신이 진행되고 있다"며 "KT는 차별화된 초거대 AI 모델을 개방하고 대한민국이 디지털 전환을 주도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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