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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도 스마트폰처럼…‘보상판매 시대’ 연 현대차

전기차도 스마트폰처럼…‘보상판매 시대’ 연 현대차

기사승인 2024. 03. 08.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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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달부터 '트레이드-인' 도입
아이오닉5·6 등 신차 구매 시 해당
중고차 매각 보상금·할인 혜택 제공
13-현대차 전기차 트레이드-인 시스템
현대자동차가 전기차도 스마트폰처럼 보상 판매를 받아서 소비자가 적은 가격 부담으로 살 수 있는 '트레이드-인'을 실시한다. 트레이드-인은 제조사 입장에서 신제품 판매를 촉진하고 자사 제품의 재구매율을 높이는 '자물쇠(Lock-in)' 효과가 있어서 애플·삼성전자 등에서 많이 활용하는 방식이다.

7일 현대차는 신형 EV구입 시 기존 차량에 대한 보상판매(트레이드-인)를 이번달부터 도입했다고 밝혔다. 기존에 보유한 차량을 인증 중고차 서비스를 통해 매각하고 현대차 EV 아이오닉5·6와 코나 일렉트릭를 신차로 사는 경우에 해당한다.

보상 판매를 희망하는 소비자는 신차 출고 15일 전에 현대차·제네시스 인증 중고차 '내 차 팔기' 서비스에서 기존 차량을 매각하면 된다. 현대·제네시스 EV 차주가 인증 중고차 서비스에 차를 팔면 매각대금 이외에도 별도 보상금(매각대금의 최대 2%)을 받는다. 또한 현대차 신형 EV 가격에서 50만원을 할인받는다.

내연기관차나 하이브리드차를 타다가 현대차 EV를 구입하는 경우에도 혜택이 있다. 타 브랜드를 포함해 기존 차량을 현대 인증 중고차 서비스에 팔면 매각대금의 최대 4%까지 보상 받을 수 있다. 여기에 현대차 신형 EV를 구매하면 30만원을 할인받는다.

신차와 중고차 간 원활한 보상 판매를 위해 현대차는 지난 1일부터 중고 EV 매입 사업을 시작했다. 매입 대상은 현대차·제네시스 EV 가운데 주행거리 12만㎞ 이하, 신차 등록 후 2년 초과, 8년 이하 차량이다. 고객으로부터 사들인 중고 EV는 상품화 과정을 거쳐 인증 중고차로 판매할 계획이다.

현대차·제네시스 인증중고차만의 차별화된 가치는 자동차 제조사로 쌓은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내 최고 수준의 중고차 품질을 확보한다는 점이다. 이를 뒷받침하는 상품화 프로세스는 '입고 점검-정밀 진단-품질 개선-최종 점검-품질 인증-출고 점검-세차' 등 총 7단계로 구성된다.

특히 정밀 진단은 외관과 실내는 물론 주행 성능·엔진룸·타이어 등 업계 최고 수준인 270개 이상의 항목을 포함하며 정확한 진단을 위해 스마트 진단 장비를 동원한다.

또한 현대차는 중고 EV에 대한 불안감이 있는 소비자를 안심시키기 위한 대책도 마련했다. 현대차그룹 기술연구소(남양 연구소)와 협업해 배터리 상태·1회 충전 시 주행 가능거리 등을 평가해 만든 '배터리 등급제'가 대표적이다. 현대다는 배터리 1~3등급을 받은 EV만 인증 중고차로 판매한다.

EV 인증 중고차 판매는 이달 안으로 시작한다. 현대차는 주행거리 6만㎞ 이하·신차 등록 후 2~3년 차량에 대해서만 EV 인증 중고차로 판매한다. 내연기관차(주행거리 10만㎞ 이하·신차 등록 후 5년 이하 차량)와 비교하면 신차 등록 후 기간이 짧은 편이다.

이 밖에도 EV 전용 부품은 신차 등록 후 10년·주행거리 16만㎞ 이하 차량, 고전압 배터리는 신차 등록 후 10년·주행거리 20만㎞ 이하 차량까지 보증함으로써 고객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중고차 상품화 과정서 타이어 교체가 필요한 차량은 미쉐린 또는 한국타이어 신차용 제품을 장착한다.

현대차는 신차용 타이어를 인증중고차에도 동일하게 적용해 상품성 강화와 우수한 주행 품질 확보는 물론 인증중고차의 핵심 가치 중 하나인 소비자 신뢰까지 함께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차는 "인증 중고차 사업을 통해 EV 잔존가치를 방어함으로써 소비자에게 더 넓은 선택지를 드릴 수 있게 됐다"며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EV 거래 플랫폼으로 현대 인증 중고차가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여러가지 혜택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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