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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장점거 풀려도 회생 가능성 낮다”

“공장점거 풀려도 회생 가능성 낮다”

기사승인 2009. 08. 06. 1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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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자금부족 ·영업망 붕괴 생존 어려워"…비관론 확산
쌍용차 평택공장을 불법 점거하고 있는 노조원들에 대한 경찰의 강제해산 작전이 막바지로 치닫으면서 쌍용차의 미래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80일 가까이 이어진 장기 파업의 후유증 등을 지적하며 쌍용차 회생에 대한 비관론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실제로 지난 5일 쌍용차 협력업체 등의 모임인 ‘쌍용차협동회채권단’은 서울중앙지법에 쌍용차 조기 파산 신청서를 제출했다. 법적 구속력이 없어 법원이 받아들일 가능성이 희박하지만, 완성차업체와 운명을 같이하는 협력업체 대표들의 의지인 만큼 상징적 의미가 크다. 쌍용차 노사에 ‘더는 기대할 것이 없다’는 채권단의 실망감이 파산 신청서로 표출된 것이다.

쌍용차는 노조의 파업이 정리되면 유동성 확보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회사 정상화에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막대한 손실이 빚어진 상황에서 생산이 재개되더라도 판매가 기대만큼 따르지 않을 것이다. 무엇보다 자생력이 떨어진 쌍용차에 대해 정부가 무조건적인 공적자금을 투입할 가능성도 극히 낮다.

김기찬 카톨릭대 교수는 “쌍용차의 회생 가능성은 거의 바닥 수준까지 내려갔다”며 “생산이 재개되도 자금 부족이나 영업망 붕괴 등으로 자력 생존을 기대하기 어려운 사실”이라고 진단했다. 김 교수는 “GM은 정부가 막대한 돈을 들여 채무를 보증해 줬기 때문에 새 회사로 거듭났지만 쌍용차의 경우 장기간의 파업으로 자생력이 매우 취약해진 상황이기 때문에 정부가 국민들의 세금 투입을 결정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실제로 쌍용차 1차 협력업체 222곳 가운데 수십 곳이 이미 부도를 냈거나 휴업 상태다. 100곳 가까운 주요 2차 협력업체도 문을 닫거나 일손을 놓았다. 파업이 길어지면서 국내외 딜러망도 상당수 붕괴됐으며 영업 사원도 대거 이탈했다. 애프터서비스(AS)나 부품 공급 우려를 씻지 못하면 생산이 재개돼도 팔지 못하는 상황에 처한다.

이와 관련 상당수 협력업체들이 조기 파산 신청을 계기로 쌍용차에 납품할 부품 생산설비를 없애거나 다른 용도로 바꾸겠다고 한다. 쌍용차의 미래는 없다고 본 것이다. 이런 점을 감안하면 쌍용차가 정상화돼 생산을 재개하더라도 상당 수의 협력업체들로부터 부품을 납품받을 수 없게 된 것이다.

한편 쌍용차가 9월 15일 법원에 제출하게 될 회생계획안은 쌍용차 미래를 결정하는 가늠자다. 법원과 채권단의 수용 여부에 따라 독자 생존과 청산 여부가 엇갈린다. 법원의 인가와 채권단 동의를 얻는다면 회생 기회를 연장하게 되지만 그렇지 못하면 기업회생절차가 종료되고 청산 절차를 밟게 된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외부의 지원을 받으려면 회사를 망하게 둬서는 안된다는 국민적 공감대를 얻기 위해 쌍용차 노사가 살을 깍는 자구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충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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