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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의눈] 데드라인 직면한 ‘광주형 일자리’…현대차 노조, 반대할 명분 없다

[기자의눈] 데드라인 직면한 ‘광주형 일자리’…현대차 노조, 반대할 명분 없다

기사승인 2018. 11. 12.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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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병훈 산업부 기자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광주형 일자리’ 성사를 위해 배수진을 쳤다. 현대자동차 완성차 공장 합작법인 투자 유치를 두고 투자협상단과의 이견을 좁히지 못하자 협상 전면에 나선 것이다. 이 시장은 교착 상태에 빠진 광주형 일자리의 빠른 진척을 위해 12일 정진행 현대차 사장과 단독으로 만나 최종 협약안을 논의한다.

광주형 일자리는 노동자들의 임금을 기존 완성차 업계 평균의 절반으로 줄이는 대신 주거·육아 등 직원들의 복지를 늘려 감소한 임금을 보전하는 새로운 형태의 일자리다. 기업은 고정비인 인건비 부담을 줄여 해외 공장 대신 국내에 공장을 구축할 수 있고, 지역에서는 일자리를 창출해 산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노사 상생 사회통합형 일자리 모델로 평가받는다.

광주시와 현대차는 연산 10만대 규모의 경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생산 공장을 설립해 연봉 3500만~4000만원 수준의 일자리 1만개를 창출할 계획이다. 지난 5일 처음 열린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 역시 광주형 일자리 성사를 위한 초당적 협력을 약속했다.

그러나 이 사업의 최대 걸림돌은 현대차 노조의 반대다. 현대차는 지난 6월 광주시에 투자의향서를 제출했지만, 노조의 강한 반발로 별다른 진척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이미 포화 상태인 국내 경차 시장에서 10만대 추가 생산은 공급과잉을 초래해 가동률 하락은 물론 임금 하락과 고용 불안을 유발한다는 이유에서다. 광주시와 투자협상단도 임금수준·근로시간·지속성 등 안건을 두고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결국 전국금속노조 현대차지부는 지난 10일 확대운영위원회 회의를 통해 광주시와 현대차 간 협약이 체결되면 총파업에 돌입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올해 3분기 최악의 실적 부진을 기록한 상황에서 회사의 발목을 잡는 것은 제 밥그릇 챙기기에 급급해 사측을 압박하려는 수단으로 볼 수밖에 없다.

노조가 사측을 견제하고 복지를 취하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광주형 일자리의 파급 효과는 무시한 채 벌이는 파업은 명분없는 투쟁에 불과하다. 노조가 지적한 공급과잉의 근본적인 원인 역시 ‘고비용·저생산성→가격 경쟁력 하락→수출 감소’라는 악순환의 결과로 비난의 화살은 고스란히 자신들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 노조는 광주형 일자리가 공멸이 아닌 공생의 기회임을 깨닫고 국내 자동차 산업의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해법을 함께 모색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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