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투데이 로고
비오는 날엔 파전에 막걸리가 인기

비오는 날엔 파전에 막걸리가 인기

기사승인 2009. 06. 10. 17:25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톡 링크
  • 주소복사
  • 기사듣기실행 기사듣기중지
  • 글자사이즈
  • 기사프린트
GS마트, 비오는 날 부침가루 막걸리 매출 증가
비 오는 날에는 할인점에서도 부침가루와 막걸리의 매출이 크게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GS마트에 따르면 비가 내렸던 지난 2일부터 3일까지 매출을 날씨가 화창했던 전주 같은 기간과 비교해 본 결과 전체 매출은 고객수가 줄며 4% 감소했지만 부침가루와 막걸리 매출은 각각 36.5%, 17.9% 증가했다. 반면, 맥주 매출은 전주보다 20.9% 감소했다.

이처럼 왜 비오는 날엔 파전과 막걸리가 인기를 얻는 것일까?

이에 대해 '파블로프式 학습효과' 때문이라는 의견이 우세하다. 즉, 빗방울이 유리창이나 바닥에 떨어지는 소리와 부침개 부치는 소리가 비슷하기 때문이라는 것.

부침개를 부칠 때의 소리가 무의식에 남아 있다가 비 오는 소리를 들으면 자기도 모르게 먹고 싶어진다는 설이다.

의학적 소견으로는 습도가 높아지면 인체의 혈당이 떨어지는데, 혈당치를 높여 주는 식품으로 밀가루가 제격이라는 것도 있다.

탄수화물이 사람 몸 속에 들어가면 긴장감과 스트레스를 푸는 데 효과가 있고, 또 막걸리는 알코올 도수가 6% 정도로 낮고 단백질을 비롯 이노시톨, 비타민B, 콜린 등 영양분이 풍부하며 새콤한 맛을 내는 유기산도 들어 있어 갈증을 덜어준다.

한의학에서는 “단백질을 이루는 아미노산과 비타민B는 사람의 감정을 조절하는 세로토닌이란 성분이 있는데 밀가루와 막걸리에 많이 함유돼 있다”며 “밀가루는 가슴이 화끈거리고 답답한 증상을 풀어주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 설명한다.

비 오는 날에는 파전과 막걸리 외에 해물탕 재료도 인기다.

같은 기간 GS마트에서는 해물류 15.7%, 생태 5.3%, 부추 25.8%, 쑥갓 24.8%, 미나리 5.7% 매출이 증가했다.

김창학 GS리테일 주류 MD는 “비 오는 날에는 막걸리와 파전 재료를 함께 진열하고, 막걸리의 발주량도 평소보다 2배 정도 늘린다”고 말했다.
후원하기 기사제보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