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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사 사칭 스팸문자 연내 사라진다

금융사 사칭 스팸문자 연내 사라진다

기사승인 2014. 03. 16. 1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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全금융권 '번호도용 문자차단서비스' 도입
신분증 진위확인서비스·개인정보 불법유통 포상금제 17일 개시
올해 안에 금융사를 사칭하는 휴대전화 스팸 문자가 사라지게 된다.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최근 카드사의 1억여건 고객 정보 가운데 8000여만건이 시중에 유출된 것과 관련해 금융 사기로 이어지지 않도록 이런 조치를 긴급 시행하기로 했다.

금감원은 ‘번호도용 문자차단서비스’ 금융권 도입을 올해 안에 마무리 지을 방침이다. 공공기관, 금융사 등의 업무용 전화번호로 속여 문자메시지를 발송하는 경우 통신사가 감지해 사전에 차단하는 서비스다.

최근 금융사기범들이 금융사와 공공기관 등을 사칭한 스팸메시지를 대량으로 발송해 많은 서민에게 대출 사기, 피싱 사기 등의 피해를 주고 있다. 2011년 9월 이후 금감원에 신고된 피싱·파밍 및 대출 사기 피해(11만3000건) 중 금융사를 사칭한 금융사기 피해는 2만8000건에 달한다.

지난 13일 현재 1만2944개 금융사 중 317개사가 이 서비스에 가입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이 서비스를 모든 금융권 및 금융 관련 유관기관이 전면 도입하도록 강력히 지도하기로 했다. 모든 금융사의 전화번호 등록·업데이트 현황도 지속적으로 점검된다.

이 서비스가 시작되면 은행들은 통장개설 등 금융거래 때 본인 여부를 확인하면서 주민등록증과 운전면허증, 외국인등록증 등 신분증의 위·변조 여부를 은행 망을 통해 한 번에 체크할 수 있게 된다.

불법 사용 전화번호 ‘신속 이용 정지제’ 운영도 활성화된다. 이는 금감원이 불법 대부광고 등에 이용된 전화번호를 경찰청에 통보하면 경찰청이 즉시 통신사에 전화번호 이용 정지를 요청하는 제도다.

지난 2월 6일 도입 후 지난 13일까지 1402건의 이용 정지가 이뤄졌다. 금감원은 개인정보 불법 유통 신고센터, 시민 감시단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불법 행위에 사용된 전화번호를 적발해 신속히 이용 정지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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